제주시, 과점주주 취득세 탈루·누락여부 세무조사 착수
상태바
제주시, 과점주주 취득세 탈루·누락여부 세무조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는 법인의 과점주주에 대한 취득세 세무조사를 이달부터 9월까지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탈루 및 누락세원을 방지하고, 성실 납세자와의 과세 형평과 건전한 납세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실시된다.

조사 대상은 2020년 기준으로 법인의 과점주주 지분율이 증가한 도내·외 209개 법인이다. 

세무조사에 따른 법인의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법인장부 등을 통한 서면조사를 실시한다.

조사에서는 △주주 간의 특수관계인 여부 △과점주주의 지분율 증가 여부 △재산소유 여부 △취득세 신고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조사 결과 취득세를 신고하지 아니한 경우 과세 예고 후 부과할 예정이다.

한편, 과점주주란 주주 또는 그와 특수관계인의 소유주식 합계가 발행주식 총수의 50%를 초과하면서 권리를 실질적으로 행사하는 자들을 말한다.

법인의 주식 또는 지분을 취득함으로써 과점주주가 될 경우, 해당 법인의 부동산 등을 취득한 것으로 본다.

주식 소유 지분의 증가 등으로 과점주주 취득세 과세대상에 해당되면 60일 이내에 취득세를 자진 신고 및 납부해야 한다.

제주시 관계자는 "주식 취득으로 과점주주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에 과점주주 관련 다양한 사례를 세무부서로 문의하는 등 세부 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