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수 예비후보 "장애인 생애주기별 돌봄체계 구축"
상태바
한동수 예비후보 "장애인 생애주기별 돌봄체계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수 예비후보. ⓒ헤드라인제주
한동수 예비후보. ⓒ헤드라인제주

6.1지방선거 제주도의회 의원선거 제주시 이도2동(을) 선거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한동수 예비후보는 20일 "장애인을 지원하기 위한 생애주기별 돌봄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한동수 예비후보는 이날 장애인의 날을 맞아 제주특별자치도 장애인총연합회 한정효 회장을 만나 제주지역 장애인들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읍·면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확대 △장애인활동 지원서비스 강화 △장애인 이동권 강화 △간병인 고용 부담 경감 등을 공약했다.

한 예비후보는 "최근 장애인들의 이동권 등 다양한 어려움이 논란이 되고 있다"며 "장애인들도 차별 없이 지역사회와 어울릴 수 있도록 장애인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가 축소되는 만 65세 이상 장애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읍·면지역에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을 확대하겠다"고 제시했다.

이어 한 예비후보는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등 생애주기별 돌봄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그는 "아동의 경우는 현재 분절적인 지역아동센터와 다함께 돌봄센터 등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각 센터의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청소년의 경우는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CYS-Net)이 구성돼 있으나 이는 위기 청소년 관리에 방점이 돼 있어 이를 청소년 성장지원의 방향으로 전환해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청년의 경우는 기존 사회복지안전망이 가구 단위 체계로 이뤄져 소외됐다"면서 "청년에 관련된 독립적 전달체계를 읍면동 별로 구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예비후보는 "돌봄은 집단별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결국 생애를 이어 나가는 과정에서 이뤄지는 만큼 이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권역별로 구축해 사각지대를 최소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