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선거구 통폐합 소식에 뿔난 시민들..."현행 10곳 유지하라"
상태바
서귀포 선거구 통폐합 소식에 뿔난 시민들..."현행 10곳 유지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지역 25개 단체 합동 기자회견
19일 열린 서귀포지역 단체 공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9일 열린 서귀포지역 단체 공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6.1지방선거를 앞두고 현행 제주도내 31개 선거구 가운데 1곳의 통폐합이 예상되는 가운데, 제주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서귀포시 지역 선거구 통폐합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서귀포시 지역 25개 단체는 19일 오전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서귀포시 지역 선거구가 현행 10개 선거구로 유지되도록 결정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4.3유족회서귀포시지부 △사단법인 농촌지도자서귀포시연합회 △대한노인회서귀포시지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서귀포시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서귀포시협의회 △서귀포시새마을회 △새마을지도자서귀포시협의회 △서귀포시새마을부녀회 △새마을문고서귀포시지부 △직.공장새마을운동서귀포시협의회 △서귀포문화원 △서귀포시관광협의회 △서귀포시상공회 △서귀포시여성단체협의회 △서귀포시연합청년회 △서귀포시이장연합회 △서귀포시자원봉사센터 △서귀포시재향군인회 △서귀포시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서귀포시체육회 △서귀포시통장연합회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서귀포시연합회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서귀포시지회 △한국자유총연맹서귀포시지회 △서귀포시소상공인연합회 등이 참석했다.

이들 단체들은 "선거구 획정은 기본적으로 지역환경과 지리적 여건 그리고 행정수요와 지역 대표성을 고려해 책정 돼져야 한다"며 "서귀포시의 면적은 871.56㎢로 도 전체의 47.1%를 차지하고 있다. 즉, 면적에 대한 행정 수요는 제주시에 비교해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06년 특별자치도 출범 이전과 현재의 전체 의원 대비 의원정수 보유 비율을 비교해 보더라도 제주시는 기존 기초 의원수에 비해 7.2%가 증가한 반면 서귀포시는 그만큼 감소한 의원수를 보유하고 있다"며 "2006년 대비 광역의원수 보유 비율은 제주시는 5.2%증가한 반면  서귀포시는 그만큼 감소한 상황을 고려해 선거구를 획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는 산남과 산북의 균형발전를 꾀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며 "제주도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두 개의 행정시로 이루어져 있고, 인간 생활과 밀접한 교육․의료․복지시설 대부분이 산북인 제주시 지역에 편재돼 제주시로의 인구이동이 심화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제주도와 서귀포시에서는 조금이나마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대규모 국책사업의 서귀포시 유치 및 서귀포시 교육발전기금 등 각종 정책을 쓰며 안간힘을 쓰고 있는것이 지금의 현실"이라며 "선거구 획정 또한 위와 같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구 증가 측면에서 보더라도 서귀포시 지역 인구수는 2022년 3월 현재 19만1181명으로 2006년말 15만5876명 대비 3만5305명이 증가 했지만 도의원 정수는 15년 이상 10명에 머물고 있다"며 "제주시 지역의 경우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지속적인 인구증가를 이유로 2명 더 늘린다면 서귀포시는 인구가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3만5000여명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도의원 정수는 거꾸로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라며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들은 "그동안 읍면동 지역내에서 선거구를 조정하는 것이 금지돼 있었지만 이번 특별법 개정안에는 부칙으로 읍면동 분할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며 "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동 선거구가 가장 적은 인구로 하한선에 미달하기는 하지만 인근 선거구와의 조정으로 헌법재판소 판결과 합치시키면서 현행 10개 선거구 유지가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위와 같은 이유로 서귀포시 지역 선거구가 현행 10개 선거구로 유지되도록 결정하라"라며 "우리 서귀포시 시민들은 본 선거구 획정 과정을 매우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으며 우리 의견에 반하는 결과가 나올 경우 결코 좌시 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제주도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제주도의원 정수에서 지역구 의원 정수가 1곳만 증원됨에 따라, 인구 상한선을 넘어선 제주시 아라동과 애월읍 2곳은 분구하고, 나머지 선거구 가운데 1곳을 통폐합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토 대상 선거구는 △제주시 일도2동 갑과 을 △제주시 한경.추자면과 한림읍 △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동과 동홍동으로 알려졌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