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칼호텔, 제주도에서 공공 매입 추진...방안 마련하겠다"
상태바
"제주칼호텔, 제주도에서 공공 매입 추진...방안 마련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경선후보, 칼호텔 건물 매입 추진 공식화 주목
"제주도민 품으로 ...노동자 생존권 보호방안도 강구"
원로인사들 "제주도민 중심으로 매입방안 강구하자" 호소
제주칼호텔 전경. ⓒ헤드라인제주 DB
제주칼호텔 전경. ⓒ헤드라인제주 DB

매각이 결정되면서 이달 말로 영업이 종료되는 제주칼호텔 문제와 관련해, 제주지역 원로인사들이 '도민 매입'을 호소하고 나선 가운데 6.1지방선거 유력 후보자에서 처음으로 제주도 공공매입 추진 약속이 나와 주목된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경선후보(현 국회의원)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매각이 추진되고 있는 48년 역사의 제주칼호텔을 제주도에서 공공 매입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오 후보는 이날 도내 각계 원로와 주요 인사들이 발표한 호소문과 관련해 “지역 원로들이 먼저 나서서 입장을 표명해주신데 대해 도민의 한사람으로서 감사드린다”면서 "제주도민 품으로 만들기 위한 대책을 세울 것”이라며 공공 매입 추진 입장을 공식화했다.

그는 “1974년 준공된 제주칼호텔은 제주시 원도심에서 가장 높은 랜드마크로, 제주관광의 반세기 역사와 함께 해온 상징성을 갖고 있다”며 “도민들에게도 의미가 큰 현대 건물인 만큼 제주도 차원에서 공공 매입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영훈 의원
오영훈 경선후보

이어 “우선적으로 칼호텔 매입을 위해 제주도와 공기업, 도민 참여 등 가능한 방식을 종합적으로 검토,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 추진하겠다”며 “한진그룹과 협상에 나서 새로운 도민 랜드마크로 만드는 지혜를 모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도 강구할 것임을 밝혔다.
 
오 후보는 “칼호텔의 매각대금은 687억원 정도로, 제주도가 공공 매입하게 되면 노동자들의 생존권 문제 해결 방안도 함께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와 문홍익 전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김경택 전 제주대학교 교수, 강지용 제주대학교 명예교수, 이유근 전 제주도봉사단체협의회장, 허인옥 전 제주대학교 교수, 강지언 전 제주도의사협회 회장, 강공우 전 제주도의원 등은 18일 호소문을 통해 "원도심 상징인 제주칼호텔 정상화를 위해 제주도민 중심으로 매입하는 방안을 강구하자"고 호소했다.

이들은 "1974년 제주시 원도심에 준공된 제주칼호텔은 40년 넘게 제주의 랜드마크와 같은 역할을 해왔다"며 "건물 높이만 74m에 달해 준공 당시는 한강 이남에선 가장 높은 건물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제주를 무대로 성장했던 제주칼호텔은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고, 4월말로 영업을 중단한다고 한다"며 "그동안 제주칼호텔은 제주도와 제주도민의 땀과 눈물로 성장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호텔종사자를 벼랑 끝으로 내몰아버린 무책임한 호텔매각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2의, 제3의 제주칼호텔 사태를 방지하고기 위해, 제주도와 도민의 자존심과 정체성을 찾기 위해 도민 중심으로 해법을 마련하자"고 호소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국 2022-04-23 06:05:30 | 58.***.***.202
민간이 장사하다 망하면 그걸 행정에서 보전해줘야 한다는 발상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걸까~~

대안 2022-04-18 22:13:10 | 220.***.***.63
모든걸 몇 안되는 노동자 때문에 수백억을 세금으로 투입하겠다는 발상은 제주를 위한건지 의심스럽다. 이런 민주당이 바로가는건 이상한게 아닐까요?

Oho 2022-04-18 17:29:54 | 211.***.***.36
왜, 이런 무모한 생각을 이걸사사 호텔업을 하자는 건가요.

이해 않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