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예비후보 "의회·감사위 예산·인사권 보장…수평적 분권 실현"
상태바
문대림 예비후보 "의회·감사위 예산·인사권 보장…수평적 분권 실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투표 통해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도입"
문대림 예비후보. ⓒ헤드라인제주
문대림 예비후보. ⓒ헤드라인제주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지사 권한을 도민들에게 돌려드리고 제왕적 도지사 시대를 끝내겠다"면서 도의회와 감사위원회 예산.인사권 보장 등 권한 확대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문 예비후보는 "특별자치도 출범 후 도지사에게 권한이 집중되면서 제주도의회는 기능이 약화됐고, 감사위원회는 제식구 감싸기 감사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권한 확대는 도의회와 감사위의 전문성을 높이고 집행부 견제·감시라는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예산편성·인사 권한을 보장해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모델을 찾기 위해 연구용역과 주민공청회를 거치고 최종 결정은 주민투표로 할 것”이라며 “이는 풀뿌리 민주주의 정신인 지방자치를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예비후보는 이어 “읍·면·동 주민자치회를 부활시켜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발전을 계획하고 사업과 예산을 다루도록 하겠다”며 “이는 우리 마을은 우리가 만든다는 주민들의 자부심과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제주도지사 경선후보들은 자치행정 분야에서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도입 등을 공통적으로 제시해 눈길을 끈다. 오영훈 국회의원도 지난달 27일 출마선언을 하면서 "제왕적 도지사 시대를 끝내겠다"며 도지사에 당선되면 임기 2년 내에 주민투표 실시를 통해 제주형 기초자치단체를 도입하겠다는 것을 핵심 공약으로 발표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허맹이 약속 2022-04-18 09:13:57 | 39.***.***.143
2년후 기초다치단체 부활? 절대 약소 지키지 못할 것이란데 한표

오로지 도민 2022-04-18 02:05:17 | 39.***.***.46
오로지 도민만 바라보겠다고 하면서 팔 걸치고 앉아 삐딱하게 앉아서는 무슨 제대로 바라보기라고 하겠나????

자세가 영 2022-04-17 21:21:10 | 175.***.***.190
삐딱하게 앉지 말고 졸바로 앉으라. 보기 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