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감귤 '고부가가치 창출' 귤피산업 육성 본격화
상태바
제주감귤 '고부가가치 창출' 귤피산업 육성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귤피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 수립
제주특별자치도는 새로운 농가 소득원 발굴 및 향후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을 위해 ‘귤피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제주 감귤산업의 조수입은 1조원에 달하지만 다른 과일과의 무한경쟁과 농산물 소비침체로 감귤농가 소득은 불안정한 상황에 놓여 있다.
 
이에 도는 한약재 및 식품 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이는 감귤 껍질 이용 활성화를 위해 귤피 산업 육성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하게 됐다.
 
귤피는 한방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한약재이나, 국내 생산기반 부족으로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한 진피가 사용되는 실정이다.
 
국내 진피 시장은 2,460톤·246억 원 규모로 파악되며, 중국산이 59%를 점유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제주에서 생산되는 감귤 껍질(귤피)은 착즙하고 남은 감귤박에서 귤피를 분리한 뒤 노지에서 건조하는 방식으로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제주 감귤 껍질을 이용한 귤피 생산부터 유통까지 체계적인 품질관리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중국산 대신 제주 귤피로의 대체하기 위한 시장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주 귤피산업 육성을 위한 5개년 종합계획도 수립할 방침이다.
 
한인수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제주 귤피를 위생적으로 생산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귤피를 공급하면서, 감귤농가는 고부가가치 창출로 농가 소득을 키우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