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기온 1.5도 상승할 경우 연간 최대 365억 피해"
상태바
"제주도, 기온 1.5도 상승할 경우 연간 최대 365억 피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기후변화 피해비용 분석 결과

기후 위기의 심각성이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의 기온이 1.5도 상승할 경우 연간 최대 365억원의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5일 발표한 경제브리프 '통합기후모형을 통한 제주지역의 기후변화 피해비용 추정' 보고서에 따르면, 제주도의 기온이 산업화 이전에 비해 1.5도 상승할 경우 총요소생산성은 연평균0.23~0.41%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또 피해규모는 연평균 약 205~365억원 규모로 추산됐다.
 
이 연구는 서강대학교 정국모 교수와 한국은행 제주본부 황다슬 과장이 공동으로 작성한  것으로, 탄소배출이 유발하는 기후변화가 제주경제에 미치는 피해비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진은 제주지역의 통합기후모형을 활용해 탄소축적이 기후변화를 유발해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정도(피해계수), 미래기후변화 피해의 현재가치 환산율(시간할인율), 배출된 탄소의 대기중 축적 비율(탄소순환계수)을 추정하고 총 사회적 비용을 도출했다. 

또 피해함수 추정시 제주 경제성장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2010년 이전 자료만 사용한 기본 모형 외에 2011년 이후 고성장을 반영한 더미 변수, 관광객 증가율, 변동폭이 큰 건설업 성장률 등의 변수를 추가해 수정 모형을 설정했다.

이 결과 제주지역의 기후변화에 따른 피해 규모는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됐다.

탄소배출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전국적으로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기온상승에 따른 생산성 감소 및 피해비용이 제주에서 더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산업구조 차이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풀이했다.

기후변화로 인한 제주지역 피해비용을 추정한 결과 GRDP 대비 피해규모나 탄소 1톤당 비용 측면에서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제주지역이 전국 탄소배출에서 차지하는 비중(2018년 기준)이 0.7%인데 비해 피해규모는 전국 대비 2.4~4.2%로 추정됐다.

이는 기후변화에 따른 생산성 감소 영향을 크게 받는 수송, 관광업 등이 제주지역의 주력산업인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연구진은 "이러한 추정 결과는 자체 탄소배출량에 비해 잠재적인 지역경제 피해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점에 비춰 중앙정부 차원에서 향후 정책적 지원 방안이 마련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지역 내에서 탄소 배출이 상대적으로 큰 수송, 발전, 농축업 등의 경우 탄소저감기술 접목 등을 통해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가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