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중과세 부과대상 별장 일제조사 실시
상태바
제주시, 중과세 부과대상 별장 일제조사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6월20일까지 자진신고 하면 재산세 50% 감면 

제주시는 2022년 6월 1일 기준 정기분 재산세 부과 대상 가운데 중과세 대상인 별장에 대해 일제조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별장 용도 건축물 일제조사는 도외 주소를 두고 있는 부동산 소유자의 건축물 중 406호를 선정해 △취득 목적 △상시거주 여부 △관리 형태 △이용현황 등을 서면조사와 현장조사를 병행 실시한다. 

특히 오는 15일까지 지방세 전산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전입세대 열람 등 기초 자료를 조사하고, 이달 18일 별장 자진신고 안내문을 발송한 뒤 5월2일부터 6월10일까지 현장 실태조사를 벌인다.

현장 조사후 6월11일 별장 과세예고 통지를 할 예정이다.

별장은 '지방세법' 제13조 규정에 따라 주거용 건축물로서 상시 주거용으로 사용하지 아니하고 휴양·피서·놀이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건축물과 그 부속 토지를 말한다. 

조사 결과, 별장 용도로 사용하는 건축물로 확인되면 과세예고 및 납세자의견 진술을 거쳐 중과세율 4%를 적용해 정기분 재산세를 부과한다.

읍면동 지역에 위치한 대지면적 600㎡, 건물 연면적 150㎡, 건물가액 6500만 원 이하의 농어촌주택과 부속 토지는 제외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앞으로 안정적인 지방재정 확충과 공평과세를 위해 중과대상 재산세를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라며, "오는 6월20일까지 자진 신고하면 재산세를 50%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어 이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별장으로 중과세된 건축물은 152호(4억400만 원)이며, 최고 부과 금액은 1169만 원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