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미술 아카이브 기획전 '바라.봄', 13일 서울 인사동서 개최
상태바
4.3미술 아카이브 기획전 '바라.봄', 13일 서울 인사동서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라미술인협회(회장 강문석)가 주최 및 주관하고 롯데관광개발이 후원하는 4.3미술 아카이브 기획전 '바라봄〮'이 오는 13일부터 내달 9일까지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기획전은 롯데관광개발이 지역 상생 방안을 위해 조성하기로 한 120억원 규모 제주발전기금의 문화예술기관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다.

탐라미술인협회는 지난 1993년 창립된 이후 제주4.3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1994년부터 매해 4.3미술제를 개최해 4.3의 진상을 예술이라는 매개체로 대중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4월에는 '2021 4.3미술제-어떤 풍경'이라는 주제로 과거 제주4.3에서 시작해 현재 진행형인 미얀마 민중항쟁까지 국내.외 국가폭력을 고발하고 민초들의 아픔과 저항을 알리는 미술 작품을 선보인 바 있다.

이번에는 전시명 '바라봄〮'으로 인사아트센터 지하 1층 전관에서 진행되며 제주4.3 미술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시대별 대표작과 함께 지난 30여년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는 아카이브 자료로 채워질 예정이다.

참여 작가로는 고길천, 박경훈, 오석훈, 김수범, 이명복, 양미경, 정용성, 고혁진, 이경재 등 4.3미술을 이끌어 왔던 제주의 대표 예술가들이다.

탐라미술인협회 강문석 회장은 "제주4.3은 권력에 대한 민중들의 저항의 의미가 무엇인지, 우리는 무엇을 기억해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고 있다"면서 "이번 전시를 통해 4.3을 제주만의 역사가 아닌 대한민국의 역사로 인식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롯데관광개발은 이외에도 제주 어린이 미술대회 개최와 제주 공연문화를 이끌어갈 제주컬 프로젝트, 제주어로 노래하는 제라진소년소녀 합창단 공식 후원 등의 전시 및 문화 방면에서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