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데이터 중심 '소프트웨어 신산업' 육성에 나선다
상태바
제주, 데이터 중심 '소프트웨어 신산업' 육성에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 ‘SW 융합클러스터 2.0’ 공모 선정

제주특별자치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SW(소프트웨어) 융합클러스터 2.0(특화산업 강화)’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핵심산업에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SW(소프트웨어) 융합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금까지 13개 지역, 12개 클러스터가 지정됐다.

제주도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국비 31억 5000만 원을 포함해 총 63억 원을 투자해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산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사업으로 △소프트웨어 융합 서비스 개발 및 실증지원 △데이터 허브 구축 및 운영 △리빙랩 운영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 △네트워크 강화 지원 △규제개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제주도와 대구시가 지역 소프트웨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초광역으로 공동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한 것이 특징이다.

공동 추진을 위해 제주 거점에서는 (재)제주테크노파크가 전담하고, 대구 거점에서는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재)대구테크노파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로 추진단이 구성된다.

제주 거점에서는 소프트웨어 융합 서비스 실증·상용화를, 대구 거점에서는 소프트웨어 융합 서비스 개발을 주로 담당한다.

이 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 1200명, 신서비스 발굴 25건, 인력양성 750명, 서비스 상용화 80% 등을 달성할 계획이다.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제주와 대구가 공동 추진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별 소프트웨어 산업 생태계의 근간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디지털전환 및 신사업 발굴의 동력이 갖춰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