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자연체험파크 환경영향평가 상임위 통과
상태바
제주도의회, 자연체험파크 환경영향평가 상임위 통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도시위원회,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원안 가결

해당 지역 주민들과 인근 지역 주민들간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제주자연체험파크 개발사업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상임위원회의 문턱을 넘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는 29일 열린 제403회 임시회 회의에서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에 대해 부대의견을 달고 원안 가결했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1번지 일대에서 추진되는 자연체험파크 사업은 74만4480㎡ 부지에 숙박시설을 비롯해 가축사와 명상원 등 관광휴양시설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과거 1521억원을 투입해 맹수를 포함한 50여종 600여두의 사파리 체험과 몰링형 복합상가 등을 개발하는 '제주 사파리월드 조성사업'으로 추진됐으나, 생태계 교란과 환경훼손 우려가 이어지면서 결국 사파리를 포기하고 자연체험형 테마파크로 목표를 변경해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인접 지역인 제주시 조천읍 선흘1리 주민들과 곶자왈보호단체 등은 이 사업으로 인해 람사르 습지인 선흘1리 동백동산에 심각한 환경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며 사업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선흘1리 주민들은 지난해 12월15일 기자회견에서  "사업이 승인되면 분명 곶자왈은 훼손될 것이고 생태계교란이 일어날 것"이라며 "조천읍이 세계 최초 람사르습지도시로 인증을 받은 상황에서 동백동산과 200m의 인접 거리인 곶자왈의 개발은 국제협약의 의미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반면 해당 지역인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은 이 사업이 마을의 숙원사업이고, 람사르습지와 거리가 멀며, 지형상 영향을 주기 어렵기 때문에 도의회가 동의할 것을 촉구했다.

동복리 주민들은 지난 2월 기자회견에서 "어느 지역에서 어떤 일을 진행하던 해당 마을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 것임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동복리 주민 전체가 만장일치로 전폭적인 지지를 보이고 있는 일에 대해 해당 마을의 의견이 이렇게 무시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사업 진행을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