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시민사회단체 "여성가족부 폐지 안된다...국가성평등 추진체계 강화해야"
상태바
여성시민사회단체 "여성가족부 폐지 안된다...국가성평등 추진체계 강화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643개 여성시민사회단체가 25일 성명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여성가족부 폐지 안된다"며 "윤 당선인은 성평등정책 전담 독립부처를 중심으로 총괄·조정 기능 강화한 성평등 추진체계 구축하라"고 요구했다.

또 "여성가족부의 ‘역사적 소명’인 성차별 해소·성평등 실현은 여전히 중요한 시대적 과제다"라며 "윤 당선인은 한국사회 성차별 현실을 직시하라"고 반박했다.

이들 단체는 "코로나 팬데믹과 기후위기는 구조적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켰"면서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은 일상 곳곳에서 일어난다. 이미 수많은 통계가 증명해주듯이 여성은 남성에 비해 고용률이 낮고 훨씬 더 많은 폭력에 노출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은 여성이라 뽑지 않고, 가사노동, 육아 등 돌봄은 여성에게 전가되어왔다"면서 "여성의 고용률이 낮거나, 고위 공무원이나 기업 임원에 여성이 적은 이유는 여성 개인들의 문제가 아니라, 불평등한 사회구조, 뿌리 깊게 내재되어 있는 성별고정관념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성차별 현실을 직시하고 구조적 해결에 힘쓰는 것이 대통령의 책무"라고 주장했다.

또 "국가 성평등 정책을 전담할 독립부처가 필요하다"며 "윤 당선인은 전담 부처의 강화뿐만 아니라 국가 성평등 추진체계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평등이 민주주의의 완성이다"며 "우리 시민사회단체는 민주사회를 실현하고, 여성을 비롯한 소수자가 ‘시민’에서 배제되지 않고 모두가 평등한 권리를 누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연대하며 싸워왔는데, 다시 한 번 성평등 실현과 국가 성평등 추진체계 강화가 대통령의 책무임을 강조하며, 우리는 윤석열 정부의 행보를 끝까지 지켜보며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성명 발표에는 제주지역에서도 제주시민사회다체연대회의와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제주여성회, 제주평화나비,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 제주한부모회 해밀, 제주YWCA여성의쉼터,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이 참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