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햇빛 EV융복합 충전스테이션' 가동..."전기차, 태양광으로 달린다"
상태바
제주, '햇빛 EV융복합 충전스테이션' 가동..."전기차, 태양광으로 달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전기 제공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2곳 구축
한전 거치지 않고 태양광발전→전기차 전기 공급
서귀포 월드컵경기장 인근에 구축된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헤드라인제주
서귀포 월드컵경기장 인근에 구축된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헤드라인제주

햇빛으로 전기를 생산해 바로 전기차에 공급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 스테이션이 조성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시 애월읍 버스회차지와 서귀포월드컵 경기장 주차장 2곳에 햇빛으로 직접 전기차를 충전하는 전기차 충전스테이션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도, 제주에너지공사, 민간컨소시엄 등이 협력하는 전기차 충전서비스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국비 10억원과 도비 10억원, 민간 10억원 등 총 사업비 30억 원이 투입됐다.

제주시 애월읍 수산리 버스회차지에는 노선 전기버스 6대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설비(120kW), 에너지저장장치(ESS) 설비(665kWh) 및 급속충전기(200kW) 3기가 설치됐다.

서귀포월드컵경기장 주차장에는 일반 전기차 최대 16대가 동시 충전 가능한 태양광 발전설비(100kW), ESS 설비(998kWh) 및 충전기 10기가 구축됐다.

구축된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애월읍 수산리 버스회차지에 구축된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헤드라인제주

현행 전기사업법 상 신재생에너지 설비로 생산한 전력은 한국전력공사를 통하지 않고 전기차에 직접 충전(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번에 구축된 EV 충전스테이션 2곳은 지난해 9월 규제특례 승인을 받아 태양광 발전설비로 생산한 전력을 한국전력공사 송배전망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이를 통해 전기차 충전에 바로 활용하거나 잉여전력 또는 전력이 많이 사용되는 시간대에 전력을 에너지 저장장치에 저장한 후 직접 전기차에 충전하는 서비스를 실행할 계획이다.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의 충전 융복합 사업을 실증·고도화해 신재생에너지로 달리는 전기차 실현을 앞당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