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사업자들 "출력제한 손실, 제주도가 보상하라"
상태바
태양광 사업자들 "출력제한 손실, 제주도가 보상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열린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 협의회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7일 열린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 협의회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내 재생에너지 비율 증가로 전력계통 운영의 불안정성이 높아져 풍력발전에 이어 태양광 발전에 대해서도 출력제어가 이뤄지는 것에 대해 태양광 사업자들이 반발하며 손실보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 협의회는 17일 오후 제주도농어업인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제주도에 출력정지(제한)에 따른 보상안을 즉각 수립하고 책임자 문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제주는 전기 총 발전량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율이 2020년 기준 18.2%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는 지난해 전국 약 7.4%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국제에너지기구(IEA) 기준 재생에너지 3단계로, 이미 선진국 수준의 달성이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하지만 이에 따른 태양광발전 사업자들의 고통은 심각하다"며 "원희룡 전 지사의 카본프리아일랜드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도민들에게 감귤 밭을 폐원케 하고 태양광발전소 설치를 장려했지만, 정작 제주도는 계통현황도 파악하지 않고 재생에너지 관련 인.허가를 남발했다"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현재 제주도 전기총생산량에서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18%정도 밖에 되지 않는 상황임에도 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이 이뤄져 재생에너지 사업자에게 막대한 손실을 주고 있다"며 "제주도내 중.소형 태양광 발전소는 아무런 보상도 없이 태양광 발전소가 멈춰서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게 만들었다"고 성토했다.

이 단체는 "육지 태양광 발전소는 ESS(에너지저장장치)가 활성화돼 낮 시간에 전력을 저장하고 일몰시 방출하는 형태이지만, 제주도내 태양광 발전소에 ESS장치를 설치한 곳은 17곳에 불과하다"며 "이는 육지와 다른 정산 방식 때문으로, 정산에서 ESS 가중치가 육지에 비해 형편없이 낮아 수익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도 정부와 제주도는 지금도 대규모 풍력 및 태양광 인.허가를 남발하고 있어 우리 중소형 태양광발전 사업자들은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이는 정부와 한전 그리고 제주도의 탁상행정에서 비롯된 과도한 인.허가 남발에 따른 중대한 과실임에도 모든 것을 태양광발전사업자에게 책임과 손실을 전가하는 비윤리적인 행태를 취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정부와 제주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출력정지(제한)에 따른 보상안을 즉각 수립하고 책임자 문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전력 제주지역본부와 전력거래소 제주지사, 제주특별자치도 등은 이날 오후 2시 농어업인회관에서  2022년도 제주도내 태양광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최근 몇년간 태양광 및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규모가 커지면서 풍력발전 출력제어에도 불구하고 제주지역 전력계통 운영의 불안정성이 우려됨에 따라, 태양광 발전에 대해서도 출력제어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사업자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진행됐다.

그러나 태양광 사업자들이 출력제어에 반발하면서 전력당국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