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부농업기술센터, 초당옥수수·미니단호박 육묘 관리 요령 발표
상태바
제주 서부농업기술센터, 초당옥수수·미니단호박 육묘 관리 요령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소장 고봉철)는 초당옥수수, 미니단호박의 안정 생산을 위해 육묘 관리에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겨울채소 뒷그루로 재배되는 초당옥수수, 미니단호박은 최근 제주의 소득 작목으로 자리 잡으며 재배면적이 급증하고 있다.

기온이 낮은 2~3월 경 육묘가 이뤄지므로 육묘관리는 생산수량 및 품질에 큰 영향을 주고, 안정적 생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재배기술이다.

특히 올해 2월 평균기온은 6.6℃로 전년대비 3.8℃, 평년대비 1.4℃ 낮았으며, 최저기온은 4.1℃로 전년대비 2.0℃, 평년대비 1.2℃ 낮아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육묘관리를 위해 최저온도가 10℃ 아래로 떨어지지 않게 작목별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물주기는 맑은 날 오전에 실시한다.

육묘 초기에 10℃ 아래로 떨어지면 발아가 불균일하고 저온장해가 우려되므로 온도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초당옥수수는 파종 직후에는 주간 32∼34℃, 야간 11℃ 이상을 유지하고 발아 후에는 주간 25∼30℃, 야간 10℃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미니단호박은 파종 직후에는 주간 27℃, 야간 18℃ 이상 유지하고 발아 후에는 주간 20∼24℃, 야간 15∼17℃를 유지해야 한다.

또육묘 중 물주기는 오전 중 20℃ 정도 물을 충분하게 관수하고 환기를 자주해 습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모잘록병 등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초당옥수수 정식은 파종 후 20일경 잎이 3매일 때, 미니단호박은 파종 후 35일경 본잎이 3~4매일 때가 정식 적기이다.

초당옥수수는 3매 초과 출현 후 정식할 경우 수량과 품질이 급감하므로 유념해야 한다. 미니단호박은 4~5번째 순을 제거하고 정식 시 아들줄기의 발생이 유도돼 수확량이 증가한다.

육묘관리 등 재배기술 문의는 원예기술팀(전화 760-7941~6)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양주혁 농촌지도사는 "'묘 농사가 반'이라는 말처럼 육묘기는 전 생육기간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육묘단계별 온·습도 등 환경관리를 철저히 하고 진딧물, 총채벌레 등 병해충 사전방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