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선 투표소 중 60%는 장애인 접근이 어렵다
상태바
제주, 대선 투표소 중 60%는 장애인 접근이 어렵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접근성 모니터링 결과
조사대상 143곳 중 86곳이 장애인 접근 불편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9일 남은 가운데, 도내 수십여 곳의 투표소가 장애인이 이용하기 어려운 곳으로 나타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대표 김성완)은 제20대 대선을 앞두고 투표소에 대한 '장애인 접근성 모니터링' 결과 10곳 중 6곳 꼴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월16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 이번 접근성 조사는 휠체어 이용자가 현실적으로 접근 가능한 투표환경을 만들고, 장애인에게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인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추진됐다.

사전투표소 및 투표소 273곳 중 143곳을 대상으로 장애인 당사자 13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 단원들이 직접 방문해 조사했다.

단원들은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출입구 접근로 △경사로 높이차이 제거 △출입구 등 3개 분야 총 6개 항목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포럼은 사전투표소를 포함한 전체 투표소 273곳 가운데 최근 5년간 조사하지 않았던 장소와 신규 또는 변경된 투표소 143곳을 선정했다.

또한, 섬 지역과 공사 중이라 확인할 수 없는 투표소는 제외했으며, 조사 항목 중 하나라도 부적절하게 설치돼 있다면 장애인이 투표하는 데 부적합한 것으로 분류했다.

서귀포시의 한 투표소 주 출입구 진입로. 경사로가 조성돼 있지 않아 휄체어 장애인들의 이용이 어려운 실정이다.<사진=제주장애인인권포럼>

조사 결과, 3가지 분야를 모두 만족하는 투표소는 57곳으로 40%에 해당했으며, 60%에 해당하는 86곳의 투표소가 장애인이 접근하기에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부적합 투표소는 주출입로 접근로가 53곳, 경사로 높이차이 제거가 41곳, 출입구 관련 불편함이 31곳으로 집계됐다.

주출입구 접근로를 살펴보면,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돼있지 않아 차량과 혼용되는 경우가 빈번했다.

또한, 보행로 주변에 배수로가 있거나 끝에 턱이 있는 사례를 비롯해 보차 구분이 돼있으나 폭이 좁아 접근하기 어려운 곳도 확인됐다.

포럼은 투표소에 설치돼 있는 휠체어 접근로와 관련해 경사로의 기울기와 유효폭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제주시의 한 투표소로 들어가는 경사로. 안전 손잡이가 없어 휠체어 이용자들의 위험이 따르고 있다.<사진=제주장애인인권포럼>

조사 결과, 경사로가 아예 없거나, 기울기와 유효폭이 미흡한 경우, 안전손잡이가 없어 위험한 사례도 있었다.

출입구 관련 조사는 완화된 기준을 적용해 높이차이 2cm이하, 통과 유효폭 0.8m 이상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포럼은 모니터링 대상에 경로당, 노인복지회관과 같은 노유자시설은 대부분 좌식 구조로 돼있어 내부에 단차가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의 경우 51%에 해당하는 73곳이 부적절하게 조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럭은 무려 82%에 해당하는 117곳에서 부적절하게 설치됐다.

김성완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 대표는 "매해 선거가 있을 때마다 투표소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데, 근본적인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인식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은 특히나 심각한 수준이며, 투표소에 대한 정보제공도 접근성만큼이나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포럼은 이번 모니터링 결과를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에 전달했으며, 오는 3월 4~5일에 실시되는 사전투표와 9일 실시되는 본 투표에서도 장애인 유권자를 위한 투표 편의 제공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