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차례 유찰'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공사입찰 다시 실시...이번에는?
상태바
'두 차례 유찰'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공사입찰 다시 실시...이번에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하수처리장 현대화 신규 입찰 공고...입찰조건 일부 완화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지상부 공간계획. ⓒ헤드라인제주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지상부 공간계획. ⓒ헤드라인제주

두 차례 유찰로 표류하고 있는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공사입찰이 다시 재개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에 대해 기존 사업계획 범위 내에서 입찰조건을 일부 변경해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25일 신규 입찰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입찰공고는 입찰자의 창의성을 중시한 입찰방식에 따라 풍부한 설계․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세부시설의 설치를 추가 제안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참여업체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입찰조건을 변경했다.

변경된 입찰조건을 보면 유량조정조, 반류수처리시설, 소화가스 발전시설, 물재이용시설, 통합배출구, 분리막 등 세부시설에 대해 입찰자가 제시토록 했다.

또 공사자재 직접구매 대상을 완화하고,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26%에서 20%로 조정하며, 운영비 부담 조건 등도 완화됐다.
 
지난해 두 차례의 입찰이 유찰된 뒤 제주도는 한국환경공단과 공동대응 전담조직을 구성했고, 전문가 자문, 관계기관 협의, 도내외 건설업계 의견청취 등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유찰원인을 분석하고,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다양한 의견의 적정성 등을 검토한 뒤 한국환경공단 기술자문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신규 입찰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11일 서울에서 관심기업 26개사(시공사 13개사, 설계사 13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현대화사업 신규 입찰계획, 사업내용, 입찰안내서 변경 등에 대한 안내와 질의응답을 통해 업체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등 사업 참여를 유도했다.

제주도는 오는 3월 18일까지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접수를 받고, 올 9월에 기본설계 내용을 평가할 예정이다.  

오는 31일에 현장설명회를 개최하며, 시공사 선정은 설계비중대 가격비중에 7대3 가중치 기준방식으로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안우진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장은 “이번 신규 입찰공고를 통해 참여업체가 선정되면 연내에 기본·실시설계 및 인․허가 절차 등을 마무리 하고, 내년 초 본 공사를 착수해 계획기간 내에 사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은 현재 제주하수처리장의 1일 하수처리 능력을 13만 톤에서 22만 톤으로 확충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무중단 공법을 적용하는 고난이도의 공사로 진행되며, 모든 하수처리시설은 지하에 설치되고, 지상에는 공원과 주민친화시설 등을 조성하게 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