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제2공항 갈등 종식은 사업철회와 백지화 선언이다"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제2공항 갈등 종식은 사업철회와 백지화 선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허향진 위원장 제2공항 입장에 반박
"제2공항, 주민숙원사업 아니다...제주공항 포화된 적 없어"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가 허향진 국민의힘 제주도당 위원장이 윤석열 대선 후보의 '제2공항 조속한 착공' 공약과 관련해 "제2공항 조속한 착공으로 도민사회의 분열과 반목을 끝내겠다"고 밝힌데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5일 성명을 내고 "제주 제2공항 갈등 종식은 사업 철회와 제2공항 백지화 선언"이라며 허 위원장 주장을 강력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조속한 착공으로 도민사회의 갈등과 분열의 반복을 끝내겠다는 것은 참으로 어이없는 주장이 아닐 수 없다"면서 "제2공항 건설계획으로 촉발된 갈등이 어떻게 건설을 강행함으로써 끝낼 수 있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도대체 언제부터 제2공항이 도민의 30년 숙원사업이었단 말인가"라며 "제2공항 사업 추진이 결정되기 전까지 제주공항을 편리하게 사용하면 좋겠다는 것이 제주도민의 여론이었을 뿐, 제2공항이 숙원사업이었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 공론조사에서 확인된 제2공항에 대한 반대에 대한 도민의 여론은 아직도 공고하게 유지되어 있다"며 "도대체 허 위원장은 무슨 근거로 이를 숙원이라 표현하는지 도민사회의 갈등을 더욱 촉발하려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현 제주공항이 포화상태라고 언급한 부분과 관련해서도, "제주공항이 언제 포화되었단 말인가"라며 "국토부의 개선으로 여객처리능력은 포화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들 단체는 "항공기의 지연 문제는 시설의 낙후와 인력의 부족 문제로 발생하는 항공기간 연결 지연과 접속의 문제이지 여객처리 한계를 넘어서지 않는다"면서 "여객처리가 어렵다는 얘기는 국토부도 한국공항공사도 거론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많은 전문가들이 우려하는 안전 문제는 기존의 노후화된 터미널 시설과 부족한 관제인력, 낡은 관제시스템 등의 문제다"며 "이에 대해서는 이미 국토부가 자체적으로 개선책을 마련하고 있으니 제2공항을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공항 관제시스템과 터미널 시설 등을 첨단 시설로 개선하면 현재의 수요는 물론 장래수요도 담아낼 수 있음이 국토부의 해외 전문기관 용역결과 확인되기도 했다"면서 "허 위원장의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제주도의 환경이 얼마나 피폐해져 있는지 현실을 직시하는 정당으로 거듭나길 바라며 제2공항 강행추진 공약의 철회와 제2공항 백지화 선언에 나서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