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예능프로 소개된 제주도 '감성숙소', 알고보니 불법 운영
상태바
인기 예능프로 소개된 제주도 '감성숙소', 알고보니 불법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경찰단, 미신고 숙박업 ‘인스타 유명 숙소’ 등 적발
제주자치경찰단이 불법숙박업 단속을 하고 있다.<사진=제주자치경찰단>
제주자치경찰단이 불법숙박업 단속을 하고 있다.<사진=제주자치경찰단>

최근 국내 관광객이 크게 늘고 있는 제주지역에서 불법 숙박 영업행위가 성행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인기 예능프로그램에서 소개된 한 '감성숙소'도 미신고 불법 업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은 지난 달 난립하는 미신고 숙박업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 결과 총 6건의 미신고 숙박업소를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들 해당 업주에 대해서는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수사를 할 예정이다.

이번 적발된 숙소 가운데에는 인기 예능프로그램에 소개돼 인스타그램을 통해 ‘핫플레이스’로 각광받는 곳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업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개별·소규모 관광객이 증가하는 최근 관광 트렌드에 맞춰 단독주택을 독특한 인테리어로 개조해 SNS를 통해 '감성숙소'라고 홍보하고 부당이득을 취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불법 영업 행위는 소방 등 안전 및 위생 관리가 부실해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우려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으로 많은 숙박업소가 객실 이용인원 제한 등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미신고 불법업소의 특성상 방역관리 사각지대에 놓일 우려가 크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자치경찰단은 미신고 숙박업소의 난립이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하는 도민의 피해를 가중시키는 것과 함께 숙박시장 질서를 교란시킨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지역별 전담 책임반을 편성해 인터넷 중개플랫폼 및 SNS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도·행정시 등 관광부서와 공조체계를 구축해 위반의심 업체에 대한 합동 단속을 병행한다.

최근 3년간 자치경찰단에서 적발한 위반업체 총 546개소에 대한 명단 관리 및 운영실태 전수조사를 통해 재범 예방활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미신고 숙박업은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고창경 자치경찰단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시장을 교란하는 미신고 숙박업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이 필요하다"며 "성실한 숙박업계의 피해를 막고 재범과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도·행정시와 협업으로 홍보활동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