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본격화
상태바
제주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하수도본부, 고도정수처리사업 착수보고회
25일 열린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사업 착수보고회. ⓒ헤드라인제주
25일 열린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사업 착수보고회.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는 25일 제주시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은 제주시 주요 지역에 더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질 유지와 경제성 제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존 취수원에서 막여과 공법을 활용해 정수를 처리하는 사업이다. 

막여과란 콜로이드 입자를 통과시키지 않는 미세 다공성 막 또는, 용액 중의 한 성분을 통과시키거나 다른 것을 통과시키지 않는 반투막을 여과막으로 이용한 여과 방식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 134억원과 도비 57억원 총 191억 원이며, 공사기간은 올해 1월부터 내년도 하반기까지다.

일일 2만 3000㎥를 취수원에서 가압장, ‘막여과’, 정수지를 거쳐 정수처리해 수요처로 공급하게 된다.

막여과 공정을 추가한 시설이 준공되면 환경부의 먹는 물 수질 기준인 탁도 0.5NTU 이하보다 더 깨끗한 0.05NTU 이하로 여과되는 등 좋은 품질의 수돗물을 제주시 연동, 노형, 애월지역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상하수도본부, 건설사업관리단, 시공사, 공법사 등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건설사업관리단에서 업무수행계획을 보고하고 각 시공사 및 공법사에서 공정계획을 발표·공유했다.

이 자리에서는 오는 27일 시행 예정인 중대재해처벌법과 상수도 분야 중대재해 예방 교육을 진행해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등을 강조했다.

안우진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장은 “애월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시작으로 제주시 주요 지역에 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해 수질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제주도 전역으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해 사전 예방교육으로 안전한 공사추진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