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에서 제주 미래 직업 찾는다...'진로체험농장' 육성
상태바
농업․농촌에서 제주 미래 직업 찾는다...'진로체험농장' 육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원, 자율학기제 연계 진로체험농장 육성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허종민)은 자율학기제 운영 학교 교육과 연계하는 진로체험 농장 육성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기후위기와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농촌의 다원적 가치와 중요성이 강조되고, 미래 유망직업으로 농업 ․ 농촌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농업기술원에서는 농생명 산업분야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진로 인식을 높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소득창출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농촌진흥청에서는 농가 소득창출을 고려한 재배 ․ 유통․가공분야 농업․농촌 유망직업 20가지를 제시하기도 했다.

농촌진흥청이 제시한 20가지 유망직업은 △곤충사육사 △농촌교육농장 플래너 △농산물유통 전문가 △스마트농업 전문가 △농가카페 매니저 △유기농업전문가 △돌봄농장 운영자 △초음파진단 관리사 △마을기업 운영자 △식생활교육 강사 △협동조합 플래너 △재활승마치료사 △치유농업 전문가 △팜파티 플래너 △지역음식관광코디네이터 △동물교감 치유사 △농촌관광 플래너 △텃밭농장디자이너 △농업유산해설사 △생태관광디렉터 등이다.

이에 농업기술원은 올해 총 사업비 2억 5920만 원(보조 1억 8000만 원, 자부담 7920만 원)을 6개소에 투입해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농생명 진로체험 교육 콘텐츠를 지원해 농생명 분야의 비전을 제시하고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확산 모델을 구축한다.

사업내용은 △자율학기제 운영 학교 교육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 보급 △학교의 수요와 농가의 공급 매칭을 연계한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농업․농촌 유망직업 중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 공간을 조성한 후 학교와 연계해 시범운영을 진행한다.

신청기간은 28일까지이며, 시범사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거주지 읍면동 또는 관할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사업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제출하거나 우편 또는 인터넷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농장에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농업경영체로, 서류심사와 현지심사 등 종합평가를 거쳐 농업산학협동심의회에서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관련 문의는 농촌자원팀(760-7541~2)으로 하면 된다.

이양숙 농촌자원팀장은 "진로체험 프로그램 상품화로 체험 수요 창출 및 농가소득 향상을 기대한다"며 "농생명 산업 분야에 대한 진로의식 제고로 농업농촌 가치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