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조성사업 성과...2년간 교통사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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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조성사업 성과...2년간 교통사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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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교통사고, 2019년 18건→ 2021년 7건 감소
조성완료 지역 사고 '0건'...확대 설치 추진
장전초등학교 일대에 조성된 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헤드라인제주
장전초등학교 일대에 조성된 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헤드라인제주
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조성사업이 성과를 내면서 어린이 교통사고가 크게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에 따르면 지난해 어린이 교통사고는 7건으로, 2019년과 비교해 2년 사이 61% 감소했다.
 
연도별로 보면 2019년 18건이었으나, 어린이 통학로 조성사업이 시작된 2020년 11건으로 감소했고, 지난해에는 7건으로 줄어들었다.
 
특히, 어린이 통학로 개선사업이 완료된 구간 2곳에서는 단 1건의 교통사고도 발생하지 않아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헤드라인제주
안덕초등학교 앞에 조성된 제주형 옐로우카펫 '안전제주감귤존'. ⓒ헤드라인제주
이에 자치경찰단은 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조성사업을 올해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약 1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외도초, 송당초 등 10개교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어린이 통학로 조성구간에는 노란색 노면표시를 해 시인성을 높이고, 보도와 차도를 구분해 안전한 보행을 유도한다. 통학차량 승하차 구역 조성하고 제주형 옐로우카펫(안전제주감귤존) 등을 설치한다.
 
또한, '민식이법'(개정 도로교통법, 개정 특정범죄가중처벌법)과 관련해 올해 3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무인단속기 62개소, 노란 신호 등 18개소를 추가 설치한다. 도로 폭이 협소한 이면도로 및 기형적인 구조의 도로 등 설치 불가 장소를 제외한 모든 어린이보호구역에 신호등, 무인단속기를 최소 1대 이상 설치·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의결사항을 반영해 올해 전국 최초로 노인·장애인보호구역 내외 구간에도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보행 안전로 개념을 도입하고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특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창경 자치경찰단장은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환경을 집중적으로 개선해 모두가 안전하고 존중받는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치경찰단은 등·하굣길 통학로 안전을 위한 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조성사업을 통해 어린이 보호구역뿐만 아니라 주요 통학 구간까지 확대해 통학로를 조성하고 있다.
 
자치경찰단은 지난해 제주시 원도심권에 위치한 오라초, 인화초, 광양초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21개교에 통학로를 조성한 바 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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