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도두동 주민들 "제주공항 인근 장례식장 허가 취소하라"
상태바
제주 도두동 주민들 "제주공항 인근 장례식장 허가 취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례식장 반대 비대위 기자회견 "대규모 장례식장, 투기 의심"
18일 오전 제주 도두동 주민들이 민간 장례식장 건설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18일 오전 제주 도두동 주민들이 민간 장례식장 건설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도두동 제주공항 우회도로 주변에 민간 장례식장에 대한 건축허가가 내려지면서, 도두동 마을 주민들과 인근 상인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허가 취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도두 장례식장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오면신)는 18일 오전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정은 도두장례식장 허가를 즉각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제주도는 13개의 장례식장이 있어 공급과잉이며 더 이상 장례식장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다"라며 "통계에 따르면 제주도 사망자수는 하루 평균 12명이어서 장례식장이 손실을 보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제주도의 관문이며 머리인 이 곳에 굳이 대규모 장례식장을 건설하려는 것은 기획부동산 투기를 위한 것이 아닌지 의심이 가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도두동 주민들은 제주공항으로 인해 평생을 재산권 향사를 하지 못한 채 하수처리장으로 인한 바다 오염과 악취로 인한 피해, 렌터카 과밀로 교통사고 위험 등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다"며 "그것도 모자라 내 집 앞, 내 땅 앞 풍경이 대형 장례식장 건물이 될 지경"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연북로 장례식장은 천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주차공간임에도 차량이 넘쳐날 정도"라며 "제주도 최대 규모인 도두 장례식장은 허가 기준에 억지로 끼워맞춘 듯한 협소한 주차장으로 인해 길거리 주차가 불가피하며, 이러한 현상들은 주변 지역의 교통 혼잡을 가중시키고, 이로 인해 오롯이 인근 마을 주민들의 생활환경 피해가 뻔히 예견되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제주도정은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주지는 못할 망정 졸석행정 탁상행으로 허가를 남발할 것이 아니라 마을 주민 및 토지주 등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도두장례식장 허가를 즉각 취소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어 "만약 이러한 요구를 묵살하고 허가 독재를 전개할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결사적으로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