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현장 교사들이 펴낸 '지도 노하우.일화' 담은 책 3종 화제
상태바
제주, 현장 교사들이 펴낸 '지도 노하우.일화' 담은 책 3종 화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선생님 책 출판 지원 공모사업 3권 출간
이문자·이영희·문정민 교사의 '3인 3색 유치원 교사 성장 이야기'
김정자 교사 '같이 토론'..진유경 교사 '학교 오케스트라 지도 지침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21 교사 책 출판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현장 교사가 저술한 △3인 3색 유치원 교사 성장이야기 △같이 토론 △학교 오케스트라 지도 지침서 등 3권의 책을 출간했다고 7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교사의 자긍심 향상과 자율적 연구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교사별 우수콘텐츠를 발굴하고 책으로 출판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9년 4편, 2020년 2편의 출간에 이어 지난해에는 공모전에서 3편이 당선돼 책으로 출판하게 됐다. 책들은 도내 각급 학교에 배포돼 장학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문자·이영희·문정민 교사의 '3인 3색 유치원 교사 성장 이야기' 책은 유치원 현장에서 아이들과 만나고 있는 세 명의 현직 교사들이 머리를 맞대 수업에 대해 고민하고 도전하는 과정을 담았다. 

2019년 유치원 교육과정 수립주간에서 처음으로 만났던 3명의 교사는 유치원 수업 방법에 대해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눠왔고, 이를 계기로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는 교사들의 이야기를 담아 책으로 묶었다. 

김정자 교사의 '같이 토론' 책은 현직 학교 교사들이 실제로 교실과 토론대회에서 토론을 지도하며 겪은 생생한 일화들을 모아서 엮었다.

저자는 학생들이 토론에 참여하고 반 친구들과 주제에 대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면서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글을 쓰고, 말하는 방법을 체득한 기록을 담았다.

진유경 교사의 '학교 오케스트라 지도 지침서' 책은 학교 오케스트라를 지도한 음악교사의 경험을 담았다. 

위미중학교에는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이 전부 단원으로 참가하는 '우미마루 오케스트라'라고 불리는 오케스트라가 있었다. 저자는 이 때의 경험을 토대로 음악 교사로서 어떤 수업을 운영했었는지에 대한 감동적인 일화들과 더불어 그동안 쌓은 연구 기록과 사례를 담아냈다.   

학교교육과 정성중 과장은 "학교 현장의 생생한 지도사례를 담은 2021 우리 선생님 책 출판 사업을 통해 선생님의 열정과 사랑, 그 속에서 함께 성장한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 상상된다"며 "개성 가득한 책들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수고하신 다섯 분의 선생님과 출판사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