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국가대표 수출 품목으로'...수출 통합조직 새롭게 지정
상태바
감귤, '국가대표 수출 품목으로'...수출 통합조직 새롭게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주본부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정하는 수출 통합조직 육성사업에 제주 감귤 통합조직이 새롭게 지정됐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감귤 품목은 딸기, 포도, 배 등에 이어 전국에서 8번째로 통합조직 지정 품목이 됐다. 신규 지정으로 출범한 '한국감귤수출연합(대표자 송창구)'은 기존 감귤 수출 선도조직인 제주감귤농협을 중심으로 도내 11개 지역농협을 포함한 18개사가 힘을 합쳤다.

한국감귤수출연합의 수출액은 2020년 기준 55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국가 전체 감귤수출액(590만 달러) 대비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실질적이고 규모 있는 통합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aT는 올해부터 매년 10억원 이내의 예산을 지원해 수출 통합브랜드 출범과 규모화, 품질관리 일원화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통합조직 운영에 따른 체계적인 국가별 수출전략과 대응이 가능하여 수출증가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주도의 대표 수출품목인 감귤은 지난 2020년 수출 540만 달러 달성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한 후, 러시아 등 새로운 시장을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11월 기준 38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7.2%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aT 제주본부 한병희 본부장은 "제주 감귤 수출의 오랜 숙원사업인 통합조직이 신규 출범되어 기쁘다"면서 "경쟁력을 높여 전 세계 어디에서든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