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 우리 마을 바로 알기 장학자료 발간
상태바
제주시교육지원청, 우리 마을 바로 알기 장학자료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영철)은 초등학교 마을 바로 알기 교육을 위한 우리 지역 배움 장학자료 '마을 소곱길 따라 배우는 제주-제주시 동지역'을 발간해 제주시 초등학교에 보급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자료는 학생들의 실제 삶의 현장인 마을이 배움터가 되는 마을 배움 교육자료로 △학년별 마을 배움 체계 △마을 소개 △제주의 세 가지 특징(제주의 돌담, 방어유적, 용천수)을 주제로 한 부록자료로 구성돼 있다.
 
마을 소개는 제주시 동(洞)지역의 19개 행정동에서 주제에 맞는 인근 마을을 묶어 구성했으며, 마을의 개관・마을 세부 지도・마을 배움 프로젝트 수업․마을 소곱길 탐방하기・마을 배움 자료・지역 연계 기관 등으로 구성됐다.

또 제주이해교육과정을 편성하거나 마을 배움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현장체험학습 시 학년 수준에 맞는 마을 탐방길, 체험 가능한 지역 연계 기관을 소개하는 등 지역 배움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제작된 제주시 읍・면지역 자료에서 지역의 범위를 제주시 동지역으로 확대・제작해 제주시 전 지역을 아울렀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자료를 통해 교사들은 학교가 지역 인프라를 공유하면서 마을 교육자료의 기초로 삼고, 학생들은 마을의 자연과 문화, 역사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