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교육 받은 전국 중.고등학생, 최우선 과제로 '배.보상'.'전국화' 꼽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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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교육 받은 전국 중.고등학생, 최우선 과제로 '배.보상'.'전국화' 꼽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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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으로 찾아가는 평화와 인권 교육' 설문조사 결과

'4.3으로 찾아가는 평화와 인권 교육'을 받은 전국 중.고등학생들이 제주4.3의 최우선 과제로 '희생자들에 대한 배.보상'과 '4.3을 국민들과 공유하는 전국화'를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단법인 제주4‧3범국민위원회(이사장 정연순)는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함께 전국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4‧3으로 찾아가는 평화와 인권 교육' 및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4‧3연구자 및 활동가.작가 등 20여 명의 강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국 23개교(초등학교 11개교.중학교 10개교.고등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총 95회에 걸쳐 실시됐다. 

제주4‧3 범국민위원회에서 만든 강의 자료를 기본으로 하고, 제주도교육청과 제주4‧3평화재단이 만든 영상, 미군정이 촬영한 영상 등 국내에 공개된 다양한 영상들이 강의 자료로 활용됐다. 

강사단은 매 강의 이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자발적으로 작성한 유효 설문지 1907개(초등학교 855개. 중.고등학교 1052개)를 분석했다.

조사 결과, 설문조사에 참여한 중.고등학생 1052명 중 34.2%는 '제주4.3의 향후 과제'로 '국가 폭력의 정의로운 청산을 위해 희생자들에 대한 배보상'이 중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4.3을 국민들과 공유하는 전국화(33.1%) △4.3의 욕사적 평가와 정명(바른 이름) 찾기(18,4%) △'4.3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묻는 일'(12.6%) △기타(1.8%) 순으로 응답했다.

또 강의를 듣기 전 '4.3을 알고 있었는지' 묻는 질문에서는 48%가 '수 많은 제주도민이 희생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전혀 모르고 있었다(23.6%) △제주도에 4.3사건이 있었다는 사실 정도 알고 있었다(20.8%) △시점.희생자 규모뿐만 아니라 발생 배경과 성격도 대체로 알고 있었다(4.3%) △발생 시점과 희생자 규모를 알고 정확히 알고 있었다(3.3%)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강의를 듣기 전 '4‧3의 원인'으로는 37.2%가 '5·10 단독선거와 분단에 반대한 투쟁'으로 알고 있었다고 응답했다.

이어 △국가폭력에 의한 민간인 학살(36.9%)△ 미군정과 경찰의 탄압에 대한 저항(14.1%) △북한과 연계된 공산주의자들의 반란(6%) △모름(3.2%) △남로당 지시에 따른 폭동(2.6%) 순으로 답했다.

교육 이후 '4.3을 이해하는 데 강의가 도움이 되었는지'를 묻는 질문에서는 40.1%가 '매우 그렇다' 41.1%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이어 △보통이다(15.9%) △전혀 그렇지 않다(1.6%) △그렇지 않다(1.3%) 순으로 응답했다.

강의 후 주관식으로 묻는 '하고 싶은 말'에서는 대부분이 학생들이 '아픈 역사로 인한 슬픔을 위로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4.3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사업을 주관한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홍일심 장학사는 "평소 4‧3강의가 제주를 중심으로 진행되거나 전국의 교사들을 제주로 초청해 이루어졌다면 이번에는 제주 밖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4‧3수업을 실시했고, 의미있는 결과가 나타났다"며 "4‧3의 전국화를 통한 평화와 인권의 교훈을 얻기 위해 앞으로도 제주 밖에서의 4‧3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4‧3범국민위원회 정연순 이사장은 "제주 밖에서의 4‧3강의가 제주4‧3의 진실을 밝히고 전국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학교를 넘어 시민들에게도 교육이 진행돼 제주4‧3의 진실을 더 널리 알렸으면 한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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