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도의회 통과
상태바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도의회 통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추진 본격화될 듯...총 사업비 6500억 투입 5.5MW급 발전기 19개 설치

두 차례 심사보류됐던 제주시 구좌읍 한동.평대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제주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제주도의회는 23일 오후 열린 제40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에서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상정해 가결했다.

표결 결과 재적의원 34명 중 찬성 30명, 반대 2명, 기권 2명으로 가결됐다.

앞서 소관 상임위원회인 환경도시위원회는 지난 20일 이 안건에 대해 심의하고, 부대의견을 달아 통과시켰다.

환도위는 부대의견으로 △공사시 부유물질로 인한 해양생태환경 영향 최소화를 위한 오탁방지막 설치, 운영에 철저 및 관리방안을 강화할 것 △사업지 뿐만 아니라 인근 해역까지 고려한 어업권 피해영향 조사 실시하여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해상교통에 영향이 없도록 영향 검토 및 관리 방안 마련에 철저를 기할 것을 제시했다.

또 △시설 설치로 인한 해양환경변화로 인한 영향이 있을것으로 예측되는 바 연구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남방큰돌고래 이동 경로 등 모니터링은 준공후 3년까지 실시할 것 △지역 주민과 상생 협력 및 갈등 최소화를 위해 마련된 협약 등을 차질없이 이행하도록 할 것을 요구했다. 

제주에너지공사가 시행하는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 6500억원을 투자해 5.63㎢의 해역에 5.5MW급 풍력발전기 19개 총 104.5MW 규모의 발전시설을 조성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지난해 9월 도의회에 동의안이 제출됐으나, 당시 지역 주민들과의 합의가 완전히 이뤄지지 않아 한 차례 심사가 보류됐다.

이어 지난 11월 열린 제399회 임시회에서는 전자기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심사보류 결정이 내려졌다.

공사는 도의회 동의가 완료됨에 따라 마을별 해역 개발 규모 협의 절차를 거쳐 △2022년 초 사업자 공모를 통한 민간사업자 선정 △특수목적법인(SPC, Special Purpose Company) 설립 △개발사업 시행 승인을 받아 △2023년 발전단지 착공할 방침이다.

주민 수용성 확보, 법과 절차 준수를 통해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완료했고, 사업시행자는 부대의견 이행, 지역 전문가와의 해양생태계 모니터링 등 지역사회 환경 보호를 고려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그린뉴딜사업처 풍력2팀 김혜민 팀장은 "해당 마을, 어촌계 주민들이 오랜 숙원사업을 위해 소통과 인내로 합의를 이끌어내 감사하게 생각하며, 조속히 사업이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사 황우현 사장은 "이번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제주 CFI2030 최종 목표인 2,345㎿, 12조 원 규모의 사업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동물보호단체와 환경단체 등에서는 풍력시설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를 우려하며 이번 동의안을 부결시킬 것을 요구해 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닌데요 2021-12-23 20:33:08 | 175.***.***.71
지역 주민이자 젊은이들이 반대 여론이 엄청 많아 동네가 시끄러워질 것 같은데요.
주민 숙원 사업이라니,몇몇 사람들이 뭐뜯어 먹을려고 벌이는 일 같은데요.
주민은 조용히 살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