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추사관, 3개월만에 재개관...김정희 종가 유물 공개
상태바
제주추사관, 3개월만에 재개관...김정희 종가 유물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한연후지송백지후조(歲寒然後知松栢之後彫) 미디어아트. ⓒ헤드라인제주
세한연후지송백지후조(歲寒然後知松栢之後彫) 미디어아트. ⓒ헤드라인제주

제주추사관이 3개월여간의 임시 휴관을 끝내고 21일부터 다시 문을 연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강만관)는 제주추사관 재개관에 맞춰 새로운 상설전과 소장품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상설전 '세한(歲寒):시련 속에 피는 예술혼'에서는 보물 ‘김정희 종가 유물 일괄’과 국보 '세한도(歲寒圖)'의 영인본을 중심으로 21점의 소장품을 공개한다.

전시는 ‘추사의 세계’와 ‘추사와 제주’ 두 섹션으로 나눠 조선 후기의 대학자이자 예술가인 추사 김정희(秋史 金正喜, 1786~1856)의 일생과 업적을 조명해보고 제주 유배가 그에게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해 되새겨볼 수 있다.

또한 미디어 아트 ‘세한연후지송백지후조(歲寒然後知松栢之後彫)’와 인터렉티브 키오스크 ‘세한도 속으로’ 등 제주 시절의 대표적 유물인 '세한도'를 활용한 미디어 콘텐츠 작품도 엿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추사의 예술을 생동감 있게 음미해보고 거기서 느껴지는 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소장품전 '무지개가 달을 꿰니'에서는 제주추사관이 소장하고 있는 소장품 16점을 내년 6월 26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전시 제목인 ‘무지개가 달을 꿰니’는 중국의 서화가 미불(米芾, 1051~1107)이 싣고 다녔다는 그의 아름다운 작품들에서 유래된 표현으로 추사의 작품들 역시 이에 비유된 바 있다.

소장품전을 통해 추사의 작품 속에서 보이는 서정성과 예술성 뿐만 아니라 경학과 불교를 폭넓게 아울렀던 추사의 사상성까지 이해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전시 관람 시 방역패스를 지참하지 않으면 입장이 불가능하며 사전 예약은 제주추사관 홈페이지(http://www.jeju.go.kr/chusa)를 통해 하면 된다.

강만관 세계유산본부장은 “재개관에 앞서 관람 동선을 정비해 쾌적한 전시 관람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들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들의 편의를 도모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추사관은 전시실 노후화와 소방 안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9월 13일부터 임시 휴관을 실시한 바 있다.

문의= 제주추사관(064-710-6803).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