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탄소없는 섬 실현 태양광.풍력 재생에너지 적정규모 산정 추진
상태바
제주, 탄소없는 섬 실현 태양광.풍력 재생에너지 적정규모 산정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상향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3030 정책 조기 달성을 위해 출력제어 해소를 위한 공급과 수요 측면의 방안이 병행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5일 오후 제주연구원 대강당에서 제주계통 안정화 방안 및 재생에너지 적정규모 산정 연구 용역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재생에너지 사업자에 대한 출력제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연도별 적정규모 산정량을 산출하고, 제주형 태양광 가이드라인 등을 정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제주형 로드맵 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지난 10일 정부가 발표한 산업‧에너지 탄소중립 대전환 비전과 전략에서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확정 발표와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3020에서 3030으로 목표를 상향한 바 있다.

이번 용역에서는 출력제어 해소와 신재생에너지의 지속 확대를 위해서는 해저 제3연계선 적기 준공, 출력제어 완화용 ESS 설치 등 인프라 구축과 그린수소 기반 수소경제 구축, 데이터센터 유치 등 새로운 전력 수요처 발굴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인프라 구축과 새로운 전력수요처 발굴 전까지 태양광‧풍력에 대한 적정 설비량 규모도 도출했다.

최종보고회에서는 △CFI(탄소없는 섬) 2030 계획추진에 따른 제주지역 출력제어 상황 △태양광‧풍력의 단기 보급목표 조정(안) △중‧장기 보급목표 달성을 위한 전력계통 안정화 방안 등이 중점 제시됐다.
 
분석 결과, CFI2030 계획대로 태양광, 풍력 발전시설 확대 시 2022년도 4.4%, 2023년도 8.6%, 2030년도에는 11.6%까지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2023년 12월 준공 목표인 해저 제3연계선(제주-완도)이 계획대로 준공 시 출력제어 비중이 2% 내외로 감소되나 준공 후 2년 뒤 다시 출력제어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토대로 풍력단독 출력제어 비율 3%를 기준치로 설정해 2025년까지 CFI2030 계획 대비 태양광‧풍력에 대한 적정규모를 산출했다.

또 지난 10일 정부에서 발표한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 전략 중 제주도 내 출력제어 완화용 약 200MWh ESS가 2023년 상반기 중 준공된다는 가정 아래 적정 발전설비량을 도출했다.
 
단기적인 재생에너지 적정 규모량 산출 이외에도 중‧장기적으로 스토리지 믹스(ESS 구축 등)와 섹터 커플링(그린수소 생산 등)에 대한 언급도 이어졌다.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CFI2030계획에 따라 안정적인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이번 연구용역을 추진했다”며 “이를 토대로 출력제어 최소화를 위한 해결방안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현실화하는 등 에너지 전환 선도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