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확산에 '단계적 일상회복' → '거리두기' 유턴
상태바
정부, 코로나19 확산에 '단계적 일상회복' → '거리두기' 유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총리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이른 시일 내 발표"
"사적 모임 규모 축소, 영업시간 제한...이른 시일 내 확정.발표"

코로나19 방역지침이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된 이후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결국 정부가 방역지침을 거리두기로 강화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오전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현재의 방역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좀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를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전국적인 방역 강화 조치를 시행한 지 열흘째입니다. 사적모임 인원을 축소하고 방역패스를 확대하는 등 방역을 한층 강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의 코로나 위험도는 3주 연속 매우 높음으로 평가될 정도"라며 "여러 가지 방역지표가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어서 대단히 답답한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김 총리는 "추가적인 사적 모임 규모 축소와 영업시간 제한까지도 포함하는 대책을 검토 중이며 이른 시일 내에 확정 발표하겠다"며 "대책이 시작된다면 또다시 고통을 감내할 수밖에 없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을 위한 적절한 손실보상 방안도 함께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유행의 최대 분수령이 될 연말까지 정부는 병상 확보와 백신접종에 방역의 우선순위를 두겠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린다"며 "일 위중증 환자가 최고치를 넘나들면서 의료대응 여력이 한계치에 도달해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 총리는 "의료진의 소진을 막고 국민 생명을 지켜내기 위해 병상을 확충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며 "먼저 연말까지 중등증 이상 병상 5800개를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또 "중환자 입퇴원 기준을 명확히 정해서 엄격히 시행하는 등 병상의 회전율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도 신속히 재정비할 계획"이라며 "재택치료는 현장에서 제기되는 개선점들을 하나하나 보완해 가면서 좀 더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총리는 지난 14일 오후 5시19분쯤 서귀포시 서남서쪽 해역에서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다행히도 현재까지 인명피해를 비롯한 큰 피해는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앞으로도 여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행정안전부, 소방청, 제주도 등 관계기관은 선제적인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