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4.3특별법 통과 감사...국가보상금 지급 전담조직 가동"
상태바
제주도 "4.3특별법 통과 감사...국가보상금 지급 전담조직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질적 피해회복의 첫걸음...지급.관리 시스템 완벽하게 구축할 것"

제주4·3 희생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 기준안을 담은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안이 9일 여야 합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원활한 국가보상금 지급 업무수행을 위한 전담조직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은 "세밑 한파가 시작되었지만, 제 마음속엔 봄꽃이 활짝 피어난 듯 하다"며 "제주4·3을 대한민국의 당당한 역사로 만들어주신 도민과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로 4·3희생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을 통한 실질적 피해 회복의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면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한 토대가 되고, 과거사 해결의 세계적인 모범으로 자리 잡는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제주도는 보상금 1810억 원이 내년 예산에 반영됨에 따라 내년부터 시작될 보상금 지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현재 ‘민법’상 희생자별 재산상속인의 범위 확정을 위한 사전 청구권자 확인 작업 중인데, 신청 대상자 대부분이 어르신이고 많은 분들이 신청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보상금 신청·지급 전담조직을 확충하고, 지급·관리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구 권한대행은 "아울러 4·3의 완전한 해결과 '평화와 인권,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을 전국화·세계화 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오늘 보상금 지급 절차 등이 담긴 4·3특별법 개정안이 4·3의 완전한 해결과 대한민국의 과거사를 해결하는 새로운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하다"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