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버스 공영제 확대' 도의회 청원..."준공영제는 한계"
상태바
'제주도 버스 공영제 확대' 도의회 청원..."준공영제는 한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민주버스본부, 버스공영제 확대 청원서 제출

제주에서 시행되고 있는 버스 준공영제가 버스회사 방만경영을 부추기고 '돈 먹는 하마'로 전락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의 대안으로 공영제를 확대할 것을 요구하는 시민 청원서가 제주도의회에 제출돼 주목된다.

정의당 제주도당과 민주버스본부 제주지부는 그동안 진행해 온 버스 공영제 확대 시민 청원운동을 마무리하며, 7일 제주도의회에 공영제 확대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원서는 지난 10월 26일부터 진행해온 청원 서명운동을 통해 제주도민 1000명의 서명으로 마련됐다.

대표 청원인은 민주버스본부 제주지부 안용권 지부장이고, 정의당 고은실 의원을 소개의원으로 했다.

정의당과 민주버스노조는 청원서 제출에 즈음해, "서명 과정에서 도민들의 호응은 매우 높았다"면서 "‘불안정한 배차 간격과 불합리한 버스노선으로 기존 버스운영에 불만이 많았고, 서비스 개선을 위한 행정당국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또 "‘막대한 세금이 버스회사에 지원되지만 지원된 세금에 비해 도민 만족도는 현저히 떨어진다’ 는 공감대도 많았다"면서 "제주도의회 청원을 계기로 버스준공영제를 완전공영제로 전환하기 위한 공론화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들의 방만운영, 도민수송 분담율 감소, 버스노동자들의 처우개선 부족, 행정의 부실감독 등으로 준공영제는 명백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며 "교통복지, 공공서비스 확대 등 공공성과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버스공기업 설립 등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버스공영제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