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표선고, 전국 최초 학교단위 'IB DP' 본격 운영
상태바
제주 표선고, 전국 최초 학교단위 'IB DP' 본격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 월드스쿨 인증 현판식' 개최...내년부터 2학년 전체 DP운영
2023년 첫 IB 외부평가 응시...IB점수로 해외 대학 진학 
ⓒ헤드라인제주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에 위치한 표선고등학교 학생들이 7일 오전 IB 수업에 참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교육청 제공>ⓒ헤드라인제주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에 위치한 표선고등학교(교장 임영구)가 '공립 IB 월드스쿨(World School)' 지위를 획득하며 전국 최초로 학교 단위 학업중심 IB DP(Diploma Programme)를 본격 운영한다.

표선고등학교는 7일 오전 10시부터 학교 본관 및 동행관에서 'IB 월드스쿨 인증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로써 표선고는 우리나라에서 IB 고등학교 과정인 DP를 제공하는 17번째 학교가 됐다. 표선고 이전 16개 학교들은 학급 단위로 IB월드스쿨을 인증받았다. 

이와 달리 표선고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학급이 아닌 학교 단위로 IB월드스쿨을 인증받아 IB 교육 확대의 새로운 교두보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행사에서는 인증서 전수식과 현판식, 수업 참관 등이 진행됐다. 도교육청에서 이석문 교육감과 박희순 정책기획실장, 이창환 정책기획과장, 정성중 학교교육과장, 본청 장학관‧장학사 등이 참석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의회 부공남 교육위원장과 강연호 의원, 오대익 의원을 비롯해 표선고등학교 총동문회 관계자, 표선고 전‧현직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표선고 학부모‧학생 등이 참석했다. 

ⓒ헤드라인제주
표선고등학교가 7일 오전 10시 학교 본관 및 동행관에서 'IB 월드스쿨 인증 현판식'을 진행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표선고 IB DP는 내년 3월부터 표선고 2학년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 현재 표선고 1학년 학생들은 올해 DP 전 단계인 Pre-DP를 받았다.

내년에 1학년은 DP 준비 교육, 2학년 대상으로는 DP교육을 운영한다. 오는 2023학년도에는 1학년 DP 준비 교육, 2학년과 3학년은 DP교육을 시행한다. 계획대로라면 2023학년도부터는 모든 학생이 DP교육 대상자가 되며 2023년 11월에 3학년 학생들은 IB 외부평가에 응시하게 된다.

이와 함께 IB학생들은 수능최저등급을 요구하지 않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국내 대학에 진학할 수 있고, IB최종 점수로 해외 대학을 지원할 수도 있다. 

이석문 교육감은 이날 현판식에서 축하 인사를 건네며 "월드스쿨 인증을 계기로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더욱 담대하게 열어가겠다"며 "표선고를 '한 개의 질문에 백 개의 생각을 존중하는 평가와 수업'을 하는 공교육 혁신 모형으로 뿌리내리겠다. 표선지역을 초‧중‧고가 연계된 'IB 교육지구'로 충실히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표선고 임영구 교장은 "IB교육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 스스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세계적인 수준에 부합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표선고등학교 'IB 월드스쿨 인증 현판식'에서 축하의 말을 건네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한편, IB프로그램은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 IB본부에서 개발.운영하고 있는 비판적 사고, 통합적 사고 중심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2월 기준으로 전 세계 약 150개국의 학교에서 IB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IB학교로 정식적으로 인정받고 운영하기 위해선 크게 3단계 인증 절차를 걸쳐야 한다. '관심', '후보', '월드스쿨' 단계다.

초.중학교는 '후보' 단계까지만 인증돼도 IB학교로 정식 운영할 수 있지만,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월드스쿨'까지 인증을 받아야 IB학교로 운영할 수 있다. 

고등학교 IB프로그램은 크게 DP와 CP로 나뉜다. DP는 대학진학을 목표로, CP는 진로직업 교육을 목표로 한다.

제주에서는 국제학교 노스런던컬리지잇스쿨(NLCS Jeju)과 브랭섬홀아시아(BHA) 두 개교에서 이미 IB DP를 운영하고 있다. 다만, 표선고는 이들 학교와는 달리 IB DP 과정을 한국어로 듣는다.

IB DP 교육과정은 크게 6개의 교과군과 3개의 핵심요소로 구성된다. 6개의 교과목은 국어, 영어, 사회, 과학, 수학, 예술이다. 3개 핵심요소는 지식론(철학, 도덕, 논술 등을 통합한 비판적.이성적 사고 훈련 과정), 소논문(학생 관심 주제에 대해 4000자단어 연구논문 작성), 창의체험활동(예술 및 창의활동, 체육활동, 지역사회 참여 및 봉사활동)이다.

또 학생들은 반드시 두 과목을 영어로 들어야 한다. 영어과목은 모두 원어민 수업으로 진행된다. 수능에서 강조된 읽기, 듣기가 아닌 쓰기, 말하기 위주의 수업이 이뤄진다. 또 미술, 연극, 정보, 물리 과목 중 한 과목 이상 영어 수업을 듣게 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