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강원‧전북, 초광역 협력 '강소권 메가시티' 지정 공동 대응
상태바
제주‧강원‧전북, 초광역 협력 '강소권 메가시티' 지정 공동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지자체 공동건의문 발표...정부에 강소권 메가시티 지정 촉구
구만섭 권한대행 “강소권 메가시티, 대한민국 미래 여는 전환점”

정부의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의 대상에서 제외된 제주특별자치도와 강원도, 전라북도가 강소권 메가시티 지정을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섰다.  

제주도는 6일 오후 4시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강원도·전라북도와 공동으로 ‘강소권 초광역협력 지원 촉구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이날 공동건의문 발표에는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 최문순 강원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참석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강소권 메가시티 지정 및 초광역협력 지원 포함 △강소권 초광역협력 지원 위한 정부차원의 전담 TF팀 즉시 구성 △강소권 포함 타 메가시티와 동등하게 지원받을 수 있는 명확한 지원 근거 마련 등을 요청했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중앙과 지방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지방소멸의 위기는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며 “소멸 위기를 벗어나 지방이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해서는 제주·강원·전북의 특성이 반영된 강소권 메가시티 조성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구 권한대행은 “우리 3개 도는 긴밀한 연대와 협력을 통해 강소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공동과제 발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공통적이면서도 지역 특색을 갖춘 특화 발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소권 메가시티가 또 다른 균형발전의 모델이 되고, 지방의 경쟁력을 키워 더 건강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강소권 메가시티 조성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원·전북·제주가 더 이상 국가정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3개 도가 최선을 다해 공동 대응해야 한다”면서 “이번 공동건의문 발표를 통해 3개 도의 발전을 이뤄내고 시대정신인 빈부격차를 해소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비수도권 간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 3개 도가 힘을 모아 차별화된 강소권 모델을 구축해 당당히 정부의 초광역 지원전략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지자체장은 공동건의문 발표 이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강소권 메가시티 지정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지역 주도의 초광역협력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끌겠다는 목표로 지난 10월 14일 전국 4개 권역을 메가시티로 지정하는 ‘초광역협력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4개 권역은 △부산·울산·경남(부울경) △대구·경북(대경권) △대전·세종·충북·충남(충청권) △광주·전남이다.

초광역 메가시티는 수도권(중앙) 과밀화와 지역(지방) 위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설정한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패러다임으로 제시됐다. 

광역 시·도 중심의 초광역협력 논의에서 광역시가 없어 참여하지 못했던 제주·강원·전북은 강소권 메가시티 계획을 정부의 초광역협력 지원전략에 포함시키기 위해 공동 대응을 해왔다.

지난 2일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2차 회의를 통해 메가시티로 지정되지 않은 강소권(제주·강원·전북)을 대상으로 국무조정실과 행정안전부 산하에 ‘강소권 특화발전 지원TF’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제주와 전북, 강원도는 강소권 메가시티 지정을 위해 이달 중 국회에서 강소권 초광역협력 붐업 조성을 위한 공동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