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부진 제주여성의 삶, 디지털 전시로 엿본다
상태바
다부진 제주여성의 삶, 디지털 전시로 엿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문대여성센터, '바람부는 제주, 그리고 제주여성' 특별전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설문대여성문화센터(소장 고선애)가 11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바람부는 제주, 그리고 제주여성’을 주제로 제주여성역사문화전시관 VR디지털 상설전시 특별전을 개최한다.

'바람부는 제주, 그리고 제주여성’특별기획전은 거센 바람과 돌투성이 화산섬의 땅, 검푸른 바다의 척박한 환경에서 삶의 양지로 옹골차고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스스로 일궈온 제주여성의 삶을 새롭게 만날 수 있는 기회이다.

이는 제주여성역사문화전시관 2층에서 현재 전시되고 있는 상설전시 자료를 비대면·온라인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는 '제주여성의 역사와 삶', '제주여성 선각인물', '제주여성과 4·3사건' 3부로 나눠 전시된다.

1부 '제주여성의 역사와 삶'에서는 강인한 생활력의 상징이자 제주의 어머니인 제주해녀, 방어시설을 지켰던 제주예청, 불의한 권력에 맞서 의로운 여인 홍윤애, 흉년에 전 재산을 풀어 섬사람을 살린 전문경영인 김만덕을 비롯해 육성으로 듣는 제주여성의 삶과 제주여성 무형문화재까지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2부 '제주여성 선각인물'은 제주여성 선각자들이 격랑의 시기, 일제 식민통치에 항거하고 가부장적 사회구조와 척박한 자연환경 속에서도 여성교육을 통해 여성의식을 일깨워 온 강평국(1900~1933), 김시숙(1880~1933), 최정숙(1902~1977), 고수선(1898~1989)의 활동들이 다큐멘터리 영상과 함께 VR전시를 통해 온라인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3부 '제주여성과 4·3사건'은 피비린 역사 속에서 가슴에 말로 다할 수 없는 분노와 회한을 품고도 무너진 서까래를 일으키고, 불에 타버린 쌀항아리의‘모살반 쌀반’의 밥이라도 지어 아이들을 먹여 살리고, 밭일이고 물질이고 해내야 했던 제주여성들의 증언자료를 중심으로 실감기술을 적용해 제주도립현대미술관 기획전시실을 촬영하고 그 내용들을 재구성해 VR전시를 선보인다.

전시기간 동안 선착순 당일 예약을 통해 해설사와 함께하는 개인 사전예약제 관람도 할 수 있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 개인 5인 이내 동시 관람 가능하다.

오는 22일부터는 설문대여성문화센터 홈페이지(http://www.jeju.go.kr/swcenter/news/movie.htm)를 통해서도 온라인으로 VR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