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보리 활용 '친환경 빨대' 개발...본격 생산 시작
상태바
제주 보리 활용 '친환경 빨대' 개발...본격 생산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개발공사 지원으로 보리빨대 사업화 성공

제주개발공사가 창업 지원한 소셜벤처기업이 제주보리를 활용한 친환경 보리빨대를 개발해 화제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김정학)는 JPDC 창의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인 '내가Green제주 소셜리빙랩'을 통해 발굴한 소셜벤처  '비 어스'(대표 김인수)가 플라스틱 빨대를 대체할 수 있는 보리빨대를 개발하고 사업화에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개발공사는 지난 2019년 플라스틱 환경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창업 또는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주제로 ‘JPDC 창의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했다.

비 어스는 당시 친환경 보리빨대 개발 아이디어를 선보이며 공모전에 입상했고, 제주개발공사에서는 시민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지역사회와 지자체가 함께 협력해 해법을 도출하는 ‘리빙랩(Living-Lab)’ 방식을 도입해 전문가 멘토링과 사업화 지원에 나섰다.

비 어스의 보리빨대는 보리줄기 속이 마치 빨대처럼 비어있는 것에 아이디어를 얻어 보리줄기를 친환경적으로 가공하여 보리빨대로 제작한 대안빨대다.

제주보리는 우수한 품질로 유명하지만 보리줄기는 활용성이 없어 그냥 버려지곤 했었다. 하지만 비 어스는 공사의 창업 멘토링을 통해 보리빨대 아이디어를 제주보리농가와 연계해 우수한 보리줄기를 공급 받고 보리빨대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보리빨대 제작 키트를 제작해 서울의 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학습을 실시해 환경보호 실천을 직접 실천해 볼 수 있게 함으로써 큰 호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어 보다 많은 소비자가 쉽게 구매할 수 있게 제품 단가를 낮추기 위해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보리마디 자동 인식기술을 개발해 보리마디를 자동으로 절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자동화 생산 공정도 구축했다. 업체에선 향후 고도화를 거칠 경우 5초당 보리빨대 1개를 자동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비 어스는 올해 생산한 보리빨대에 대해 제품 안전성 검사를 통과하고 보리빨대 제조 특허와 상표 출원을 하는 등 제품 완성도를 높인 결과 생산분 완판에 성공했다.

김정학 제주개발공사 사장은 "소셜벤처기업은 기업 이윤뿐만 아니라 사회문제 해결에 나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제주개발공사는 이러한 노력들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ESG 경영을 더욱 고도화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