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경찰, 노인.장애인보호구역 '보행안전로' 조성한다
상태바
제주자치경찰, 노인.장애인보호구역 '보행안전로' 조성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특화사업 추진

제주에서 노인과 장애인들의 교통안전을 위한 '보행안전로'가 조성된다.

제주자치경찰단과 자치경찰위원회는 모두가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자치경찰위원회는 최근 회의를 열고,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및 안전 확보 추진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자치경찰단은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조성사업'을 보완·확대하고, 교통약자 보행환경 인프라 구축을 위해 특화사업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제주도 예산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내년부터 3년 간 해마다 12억 원을 투입해 연차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또 어린이 통학로와 같이 노인·장애인보호구역에도 보행안전로 개념을 도입하기 위해 올해 중 조례 개정 등 제도적 안전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국토정보맵·교통사고분석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교통사고 발생 현황 및 현장점검 등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49개소에 대해서는 해마다 16개소씩 정비할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차·보도 등 보행로에 유니버셜디자인을 적용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대정안전마농존’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횡단 안전대기 장소 조성 및 과속카메라 등 속도 저감시설을 확대 설치한다.
 
한국전력공사 및 행정시와 협업해 통학로 및 보행안전로에 위치한 전신주 등 장애물을 우선 제거할 계획이다.

자치경찰위원회 관계자는 "등·하교 시간대 교통지도·순찰을 비롯해 노인·장애인보호구역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강화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보행환경을 집중 개선해 모두가 안전한 교통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