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자위, '숱한 의혹' 오등봉 민간특례 심사 보류
상태바
제주도의회 행자위, '숱한 의혹' 오등봉 민간특례 심사 보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등봉.중부공원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상정 보류'
이상봉 위원장 "제기된 의혹들 꼼꼼하게 살펴볼 것"

도시 숲 한 가운데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둘러싼 의혹이 확산되면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가 이 사업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행자위는 오는 11월1일로 예정됐던 오등봉 및 중부공원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의 상정을 보류했다고 25일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출한 오등봉 민간특례사업 공원부지 기부채납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민간특례 개발사업 완료 후 제주시 도남동 1118-2 등 도시공원 조성 부지 253필지 43만9551㎡를 행정에 기부채납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행자위는 당초 오는 27일 중부공원 및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현장을 방문한 뒤 11월 1일 이 사업부지 내 공유지 매각을 위한 공유재산심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오등봉 민간특례 개발 사업과 관련한 각종 의혹이 이어지면서, 보다 면밀한 검토를 위해 상정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이상봉 행정자치위원장은 "공유재산심의가 사실상 최종 관문이기 때문에 그동안 제기된 의혹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상정을 보류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도민들과 언론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부분에 대해 의견을 종합해서 꼼꼼하게 살펴볼 것"이라며 "민간특례 사업에 대해 공공투자센터에서 제출한 의견, 업체가 선택되는 과정에서의 문제는 없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경실련은 이날 성명을 내고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 오등봉 도시공원 공유지 매각 불허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제주경실련은 "제주시 인근에 수려한 자연 생태계가 있는 오등봉 도시공원은 파괴되면 다시 되돌릴 수 없다"라며 "토지주는 헐값에 토지를 수용당하고, 다수의 도민들은 상대적으로 비싼 값에 분양받아 개발업자가 폭리를 취하는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성남시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처럼 민관공동개발 방식으로, 공공이 앞장서서 강제수용까지 동원하여 토지를 헐값에 확보하고, 민간기업은 개발 및 분양을 통해서 수익을 낸다는 면에서 너무나 유사하다"라며 "이제부터라도 무지막지하게 추진되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막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 "당장 막는 것이 어렵다면 충분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라며 "이런 차원에서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오등봉 도시공원 부지 내 공유지를 민간사업자에게 매각하는 건에 대해서 불허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