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내년 제주도지사 후보로 박찬식씨 선정
상태바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내년 제주도지사 후보로 박찬식씨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원 선거 '일도2동 박건도, 아라동 양영수' 결정
박찬식 출마의 변, "거대 정당 벽 넘어 제주역사 새로운 장 열 것"
25일 진행된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2022지방선거 공직선거 후보자 선정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25일 진행된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2022지방선거 공직선거 후보자 선정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는 내년 6월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 제주도지사 후보로 박찬식 제주가치 공동대표(58)를 최종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제주가치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체적으로 진행했던 공직후보 공모 및 최종 심사결과를 발표했다.

후보 선정은 두 차례에 걸친 후보검증 토론회와 회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총투표를 통해 이뤄졌다.

이 결과, 제주도지사 후보에는 예비후보로 선정됐던 박찬식 대표가 결정됐다. 
 
또 내년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와 관련해, 제주시 아라동 지역구에 양영수(진보당)씨, 제주시 일도2동을에는 박건도씨(제주청년커뮤니티공간 '걸어서4층' 대표)가 각각 결정됐다.

박 대표는 후보 확정에 따른 출마의 변에서 "우리 시민들이 직접 정치를 바꾸자고 나섰다"면서 "제주의 정치판을 바꿀 담대한 도전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의 도전은 결코 찾찬 속 태풍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며 "도민의 힘. 시대정신의 기운으로 기성 거대정당의 벽을 넘어 제주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제주를 제주답게 지키고 제주의 가치와 품격을 높이는 도지사가 되겠다"며 "환경이 밥이 되고 도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제주를 만들겠고, 중요한 정책은 반드시 도민과 논의여 결정하고. 도민들이 결정한 것은 반드시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대표는 "저도 세계 여러곳을 다녀봤지만, 제주는 정말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독특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다"라며 "이 착은 섬에 어디를 가도 탄성이 나오는 풍광을 볼 수 있는 오름이 360여 개나 있다. 이렇게 매력적인 환경자원을 다양하게 갖춘 곳은 세계적으로 매우 드물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곡물을 자급해야 했던 시대에 화산섬의 척박한 땅과 거친 바람은 천형과 같았다"라며 "그러나 각박한 도시생활에서 벗어나 휴식과 치유를 찾는 시대에 제주의 자연환경은 복덩어리가 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런데 지난 20년 제주는 국제자유도시라는 이름 하에 개발과 성장 일변도의 길을 달려왔다"라며 "관광과 개발의 이익은 대부분 소수 자본에게 돌아가고. 투기의 광풍에 땅값과 집값, 임대료와 물가는 치솟았다. 다수 도민들의 삶의 질은 저하됐다"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이제 더 이상 이렇게 갈 수 없다. 여기서 멈추고 돌아보아야 한다"라며 "제주의 환경수용력을 점검하고. 제주의 강점과 가치에 기반한 제주다운 미래의 비전을 세워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수 도민들이 그렇게 인식하고 있다. 제2공항에 대한 여론 변화는 하나의 징표"라며 "그런데 개발지상주의의 관성과 토건 세력에 사로잡힌 기성정치에서는 도민의 의사를 결집해서 전환을 이루어낼 철학도 비전도 의지도 찾아볼 수 없다"라고 성토했다.

그는 "오늘 우리는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의 도지사 후보와 도의원 후보를 선출함으로써 제주의 정치판을 바꿀 담대한 도전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라며 "우리의 도전은 결코 찾찬 속 태풍에 그치지 않을 것이다. 도민의 힘. 시대정신의 기운으로 기성 거대정당의 벽을 넘어 제주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제주를 제주답게 지키고 제주의 가치와 품격을 높이는 도지사가 되겠다"라며 "환경이 밥이 되고 도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제주를 만들겠다"라고 약속했다.

이어 "중요한 정책은 반드시 도민과 논의여 결정하고. 도민들이 결정한 것은 반드시 실천하겠다"라며 "도민을 믿고 도민과 함께 나아가겠다. 도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25일 진행된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2022지방선거 공직선거 후보자 선정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25일 진행된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2022지방선거 공직선거 후보자 선정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2022지방선거 공직선거 후보자들이 25일 제주4.3평화재단을 참배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2022지방선거 공직선거 후보자들이 25일 제주4.3평화재단을 참배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 대표는 서귀포시 월평동 출신으로, 하원초등학교를 다니다 제주교대 부속초등학교로 전학해 졸업했고, 제주제일중학교, 오현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석사)을 졸업했다. 또 영국 요크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육지사는 제주 사름 대표와 교육나눔 꿈두레교사학교 교장, 충북대학교 사회학과 외래교수,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외래교수, 제주4.3평화재단 이사, 제주 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 운영위원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원장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제주4.3범국민위원회 이사 등을 맡고 있다.

지방정가에서는 시민 활동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과 상임공동대표를 맡아 반대 투쟁을 주도해 온 핵심적 인물이기 때문이다. 제2공항 이슈에 있어 반대진영의 대표적 논객으로 꼽힌다.

한편, 도의원 후보로 결정된 박건도씨는 "제주에서 나고 자란 30살의 청년으로서 지난 30년의 정치를 평가하고, 다음 30년의 제주를 그려나가기 위해 출사표를 던졌다"라고 밝혔다.

박씨는 "지금 제주는 전지구적 위기를 마주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후위기, 경제.사회적 불평등 등의 위기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미래세대를 위한 제주는 황폐화될 것"이라며 "지금의 정치는 이러한 위기 앞에서 무력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제주에는 더 길고, 넓은 시야로 제주를 바라보고, 더 민감하게 위기를 감지하고, 대다수 도민과 원활히 소통하는 정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정치교체의 마중물이 되어 도민이 살고 싶은 제주, 지속가능한 제주를 준비하는데 앞장서겠다"라고 약속했다.

양영수씨는 "양극화 불평등은 심해져 왔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제주사회 전반이 위태롭지만 노동자.농민.서민 등의 처절한 절규에 기득권 정치는 보이지 않았다"라며 "제주의 가치를 지키는 정치인. 노동자, 농민, 서민에게 힘이 되는 정치인. 도민 결정권을 존중하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라고 밝혔다.

이어 "도민의 결정이 존중받고 마을 구석구석 공공성이 보장되는 마을, 그 안에서 제주다움과 제주공동체가 성장하는 마을을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라며 "노동자, 농민, 서민의 목소리게 되겠다"라고 말했다.

박씨 제주청년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제주청년매거진 ‘시노리작’ 편집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제주주민자치연대 참여자치위원장, 제주 4.3 기념사업위원회 청년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그는 ‘동네에서 시작되는 제주 정책’을 모토로 반값 동네 공공택시, 생활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우리동네 모두가 예술가, 노키즈존 방지 조례 제정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양씨는 의료 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 집행위원장, 사회복지법인 제주원 감사를 맡았다.

그는 아이와 어른신들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완전 공영제 마을버스 운영, 아이와 어르신이 안전한 돌봄이 있는 마을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꼴에~ㅉㅉ 2021-10-29 20:53:50 | 223.***.***.101
꼴에 남들이 현충원찾아가니 니도 찾아가냐?
개그맨도 아니고...ㅉㅉ

브릭스 2021-10-27 17:49:36 | 39.***.***.87
제주에서 가장 보기싫은 사람 나왔네.. 정치하려고 지금까지 반대를 위한 행동을 했는가? 제주 인재없네...

수산리 2021-10-27 14:33:19 | 223.***.***.93
얘 직업이 충북대 시간강사 아니었나? 개그맨 이었나봐요~ 간만에 크게 웃었네요~ 진심 웃기네요... ㅋㅋㅋ

왜케 그리 뻔뻔하지? 2021-10-26 15:39:35 | 42.***.***.228
왜케 그리 뻔뻔하지?

뭐하냐? 2021-10-25 20:54:51 | 14.***.***.202
뭐하냐?

쇼하고 있네!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