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동 마을회 "제주시, 고철 야적장 개발허가 철회하라"
상태바
월평동 마을회 "제주시, 고철 야적장 개발허가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월평동에 들어서는 야적장 부지.<사진=월평동마을회>
제주시 월평동에 들어서는 야적장 부지.<사진=월평동마을회>

제주시 월평동에 고철 야적장 개발사업이 추진되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지역 주민들이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월평동마을회는 24일 성명을 내고 "군사작전 치르듯 설명 한마디 없이 마을 중심에 산더미 고철 야적장을 허용한 당국의 개발행위허가 당장 철회하라"라고 요구했다.

마을회는 "고철 야적장 조성부지는 월평마을 중심부 남쪽 애조로와 접해 있고 주위보다 낮은 구릉지"라며 "이 같은 지형으로 주변 도로 등에서 산더미 고철들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어 환경 미관을 심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주변 170m 이내에는 요양원과 어린이집 등이 들어서 있고, 250m 거리에는 마을회관이 있을 정도로 마을 인가와 가깝게 접해있다"라며 "안쪽에는 농로가 가로 놓여 있어 고철을 실어 나르는 대형 트럭의 잦은 출입으로 농도 등 도로 파손 피해 및 안전사고가 우려되며, 특히 굴삭기 고철 작업으로 주거지 소음 피해가 심각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농지 등 주변 토지이용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재산권 행사에도 상당한 제약이 뒤따를 것"이라며 "그리고 빗물에 씻긴 고철 쇳물 오염수 배수관로는 땅속으로 직접 침투하도록 시설돼 있어 주변 지역 농업용수 및 지하수를 오염시킬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마을회는 "제주시 당국은 600년 넘게 마을을 지키며 살아온 지역 주민들의 자기결정권조차 깡그리 무시한 채 업체 측의 사업신청만을 그대로 받아들여 개발행위 허가를 내줬다"라며 "이는 월평마을 주민들이 오랜 정통성과 역사성을 지키면서 의견을 모아 치유 건강마을로 발전하려는 계획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서 자원순환시설이라는 명목하에 특별한 허가기준도 없이 아무 곳에나 무분별하게 마구잡이로 허가되는 고물상 등 폐기물 야적장 개발행위에 대해서도 지역사회 공론화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 "마을회는 지난 10월 14일 마을운영위원회를 열고 이 사업에 대한 불허 및 저지를 위한 강력한 행동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라며 "이에 따라 제주시 당국은 월평동 고철 야적장 개발행위허가에 대해 당장 철회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마을회는 "업체 측 또한, 정당한 행정절차에 의해 추진하고 있다는 사적 입장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마을발전의 공적 측면도 중요함을 고려해 이 사업의 재고 또한 강력하게 요청한다"라며 "만약 우리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는 물리적 행사는 물론 법적 대응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이를 끝까지 저지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환경 2021-10-27 07:22:39 | 223.***.***.147
합법적인 허가라고 하지만 인근 공동시설 및 요양병원.어린이집. 마을, 학교가 버젖이 있는데도 개발행의를 내준 시청이 문제임 청정제주라고하지만 타지역 조례조차 못따라가는 졸속행정...당장철회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