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설정...23개 기관 대책본부 가동
상태바
제주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설정...23개 기관 대책본부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일~12월 15일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가을철 건조한 날씨와 입산객 증가로 산불발생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를 산불조심기간으로 설정하고, '산불 없는 해' 실현을 위해 총력 대응한다고 18일 밝혔다.

제주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산불이 발생한 적 없었으나, 지난해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1.82ha)와 서귀포시 성산읍 난산리 유건애오름(0.06ha) 등 2곳에서 산불이 발생했다.

제주지역의 경우 입산자의 실화 및 쓰레기·밭두렁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전체 산불의 67%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산불조심기간 중 제주도, 한라산국립공원, 행정시, 읍면동 등 23개 기관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기상 여건에 따라 산불위기경보를 발령하고, 읍면동 관리지역책임제 실시와 함께 소방서·군부대·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 체계를 구축한다.

제주도는 산불 조기 발견과 초동진화를 위해 산불감시원 125명,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120명을 오름 및 등산로 등 산불 취약지에 배치해 예방·계도활동에 주력하고, 드론을 활용해 산림 내 불법행위에 대한 단속도 병행할 예정이다.

산림청 제주산림항공관리소는 산불진화용 대형헬기 1대를 배치,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출동태세를 갖춰 제주도와 산불 진화에 따른 공조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문경삼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도민께서는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산불 예방활동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