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기술센터,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고도화 완료 
상태바
제주농업기술센터,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고도화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는 디지털 농업의 현장 확산을 위한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고도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기후변화 속 미래농업으로 디지털 농업이 대두되면서 단위 필지별로 작물을 모니터링·측정·분석해 최적의 양·수분 관리를 목표로 하는 정밀농업 및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등 ICT를 활용하는 스마트농업에 대한 농업인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농업기술센터는 2019년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고, 센터 내 열대 및 아열대과수 재배시설·공정육묘장 등과 연계해 스마트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은 스마트팜 시범사업 대상자 및 디지털 농업에 관심이 많은 농업인에 대한 교육·컨설팅 등 영농기술 보급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제주농업기술센터는 빅데이터 고도화를 통한 제주지역 맞춤형 스마트농업 기술 확산을 위해 올해 5,000만 원을 투입해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고도화’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스마트팜 첨단하우스에 천·측창 보온커튼, 베드시설, 송풍팬 등을 설치하는 등 내부 환경 시설을 보완했다.

또한, 첨단하우스 및 공정육묘장에 건습구센서, 토양센서 등 측정장치, 데이터 수집장치, 영상장치와 같은 빅데이터 수집 시설을 추가했다.

테스트베드에서는 하우스 내 온·습도, 강우 등 환경정보와 초장·엽수 등 생육정보가 자동 수집되고, 데이터는 작목별 생육 및 환경관리 진단 및 최적 환경 조건 유지에 활용된다.

스마트팜 시범농가 데이터는 농업기술원과 농촌진흥청 스마트 영농지원시스템과 연동해 조회 및 분석된다.

현재 스마트팜 첨단하우스에서 데이터 기반 최적의 환경 및 양·수분 관리로 딸기·토마토 등 과채류가 양액재배 중이고, 이후 다른 작물에 대한 시험 재배도 추진할 계획이다.

임황 농촌지도사는 “ICT·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스마트농업 기술을 현장에 신속하게 확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