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 출마 공식화 한 시민 활동가, 그는 왜 결심했나
상태바
제주도지사 출마 공식화 한 시민 활동가, 그는 왜 결심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향해 뛴다] (2) 박찬식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공동대표
"난개발 제주 지키기, 방향 전환 위해 새로운 세력.인물 필요"
"제2공항 계획은 철회해야...현공항 개선방안 의견 모을 것"
"기초자치단체 부활 꼭 필요...JDC, 제주도로 이관해 전면 재구성"
시민정치연합 제주가치의 박찬식 공동대표. ⓒ헤드라인제주
시민정치연합 제주가치의 박찬식 공동대표. ⓒ헤드라인제주

내년 6월 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원희룡 전 지사의 대권 도전으로 현직이 빠진 가운데 치러지는 제주도지사 선거는 여.야에서 많은 주자들이 몰리면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벌써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후보만 10명이 넘는다.

예비주자들의 물밑 경쟁도 점차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비제도권의 시민 활동가 진영에서도 독자적 출마 준비가 가시화되고 있어 주목된다. 시민정치연합 제주가치의 박찬식 공동대표(58)가 그 대표적 주자이다.

박 대표는 시민정치연합 제주가치에서 진행한 지방선거 공직예비후보 공모를 통해 도지사 예비후보로 선정됐다. 조만간 검증 절차를 거쳐 최종 후보로 결정될 예정이다.   

시민 활동가에서 출마 후보를 조기에 확정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평가되고 있다. 진보정당에서 아직 공식적 후보 선정 절차가 시작되지 않은 점을 감안하더라도 한템포 빠른 행보가 아닐 수 없다.

박 대표는 정치 분야에서는 그야말로 신예 중의 신예다. 그는 서귀포시 월평동 출신으로, 하원초등학교를 다니다 제주교대 부속초등학교로 전학해 졸업했고, 제주제일중학교, 오현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석사)을 졸업했다. 또 영국 요크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육지사는 제주 사름 대표와 교육나눔 꿈두레교사학교 교장, 충북대학교 사회학과 외래교수,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외래교수, 제주4.3평화재단 이사, 제주 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 운영위원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원장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제주4.3범국민위원회 이사 등을 맡고 있다.

지방정가에서는 시민 활동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과 상임공동대표를 맡아 반대 투쟁을 주도해 온 핵심적 인물이기 때문이다. 제2공항 이슈에 있어 반대진영의 대표적 논객으로 꼽힌다.

비록 유명 정치인과 같은 공인의 범주까지는 아니더라도, 현재진행형인 공적 관심사의 이슈 논쟁의 중심에 있는 공적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그가 특정 정당에 소속됨이 없이 도지사 출마를 공식화하고, 본격적 정치 행보에 나서고 있다. 그는 왜 도지사 선거에 뛰어든 것일까.

▲ "기성정치인들로는 안돼...새로운 세력과 인물 필요"

박 대표는 이번 선거 출마 결심을 밝히면서 '제주의 방향 전환'을 화두로 던졌다. "도민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고 도민과 괴리된 정치를 더 이상 방관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결심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관광객이 1600만명 가까이로 절정에 이른 2016년 경부터 도민사회 저변에 변화가 시작됐다"며 "아시다시피, 쓰레기와 하수 문제, 교통체증 등 생활환경 악화, 부동산 가격 폭등 등 여러 문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그러면서 관광과 개발에 대한 도민들의 생각이 바뀌기 시작했고, 과잉관광과 난개발, 제주의 환경수용력 등이 주요 이슈로 등장했다"며 "그것이 제2공항 건설에 대해 반대여론이 우세해지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주요 정당의 도지사 후보든 국회의원 후보든, 제2공항을 반대하는 유력정치인은 아무도 없었다"며 "송악산개발이나 비자림로 확장, 동물테마파크 등도 마찬가지였다. 개발지상주의 관성에다 지역 사회를 주도해온 토건세력과의 유착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개발과 성장 중심에서 보전과 관리 중심으로 전환해야 하는데 기성의 정치세력과 유력정치인들로는 안 되겠다고 판단했다"면서 "제주의 방향전환을 위해서는 새로운 세력과 인물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 "정당 소속 없이, 진보정당.시민사회운동과 선거연대"

본 선거에서도 특정 정당에 소속되지 않고 단체(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소속 후보로 계속 뛸 생각인가 라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즉답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지역정당이나 선거연합, 유권자 연합을 선거 주체로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무소속 후보가 된다"면서 "정치적으로는 지역 기반 유권자연합의 성격을 띠는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의 후보로서 진보정당 및 시민사회운동과 폭넓은 선거연대를 추구해 나갈 것"고 밝혔다.

이번 선거에 나서면서 '사람도 자연도 아름다운 평화의 섬 제주'와 '기후위기에 맞서 생태적 전환을 선도하는 제주'를 비전으로 제시한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소중한 것을 잃어갈 때 비로소 그것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예를 들어 해군기지로 강정의 구럼비 바위가 파괴되게 됐을 때에야 구럼비 바위가 환경적 가치가 얼마나 크고, 주민의 삶과 정체성에 얼마 큰 의미가 있었는지를 깨닫게 됐다"고 했다. 

또 "지난 20여년 국제자유도시라는 비전이 제주사회의 변화를 크게 규정해 왔다"며 "국제자유도시는 쉽게 얘기해서 외국 자본을 유치한 관광개발을 통해 경제성장과 일자리를 만들어내자는 것이나 신화역사공원, 영어교육도시를 비롯해서 수많은 대규모 개발프로젝트가 진행된 결과는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그는 "제주의 허파라는 곶자왈은 3분의 1 해당하는 900만평이 개발로 훼손되고 안덕면 크기의 녹지, 농지, 산림이 사라졌고, 대규모 개발은 투기 바람을 일으켜 곳곳에 난개발과 막개발의 광풍으로 이어졌다. 제주의 소중한 환경자원들이 사라져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그런 개발의 이익은 어디로 갔나"라며 "가격이 오른 땅을 팔아 이익을 본 주민들이 없지 않지만 늘어난 관광과 개발의 이익은 대부분 소수 자본에게 돌아갔다"고 지적했다. 또 "쓰레기와 하수 문제, 교통체증, 범죄 증가, 지가 폭등에 따른 임대료 상승 등으로 다수 도민들에게는 개발의 사회적 비용만 전가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제주에 맞지 않은 옷임이 확인된 국제자유도시 비전은 이제 폐기돼야 한다"면서 "'사람도 자연도 아름다운 평화의 섬 제주'라는 비전은 과잉관광과 난개발, 투기의 광풍에 제주의 자연과 공동체, 사람까지 망가져온 현실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제주 고유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지키고 그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해 나가자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또 "제주도는 특히 기후위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생태적 전환을 선도해야 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기후위기에 맞서 생태적 전환을 선도하는 제주'를 제기한 것으로, 한마디로 요약하면, 제주사회의 발전방향을 규정하는 비전을 국제자유도시에서 생태평화도시로 전환하자는 이야기이다"고 말했다.

▲ "제2공항 용역 '황당'...도지사 된다면 '현공항 개선방안' 의견 모을 것"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하기로 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한마디로 황당하다"고 했다.

그는 "국토부 관리들이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면서 제2공항과 관련한 최종 결정을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 이후로 미루기 위해 내놓은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며 "국토부는 '행정에 대한 국민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신뢰를 보호해야 한다'는 행정기본법의 신뢰보호원칙을 위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국토부 담당 국장은 '1%라도 반대가 많으면 제2공항 접겠다',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환경부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면서 "국토부가 당사자로 참여한 여섯 차례의 공개 토론을 거쳐 도민의 의견을 묻는 공식 여론조사에서 도민 다수가 반대했고,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했는데, 국민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신뢰를 보호하는 길은 제2공항을 철회하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이 가능한지에 대한 판단을 용역에 맡길 수 있는 일도 아니다"며 "조류충돌 회피와 철새도래지 보호, 숨골, 법정보호종, 소음 등 여러 쟁점들이 있고, 그동안 각 분야별로 전문기관.업체에 맡겨 본조사와 보완 작업까지 했다. 거기 있는 전문가들은 그동안 놀았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각 분야별로 전문기관 및 업체들에게 용역을 줘서 보완해도 안 된 것을, 어떤 업체가 여러 분야의 쟁점들을 두루 다 검토해서 보완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단 말인가"라며 이번 용역 추진에 대해 분을 냈다.

제2공항 갈등문제를 어떻게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성산에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해졌음을 인정하고 공항인프라 확충의 필요성과 규모, 적합한 방안에 대해 원점에서 논의하고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제주의 환경수용력을 고려하면, 공항을 좀 여유 있고 쾌적하게 이용한다고 해도 연간 3500만~36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면 충분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현 공항시설의 확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또 "사실 이용객이 지금 수준에서 늘지 않더라도 현 제주공항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가장 큰 문제는 연간 이용객이 200만명에 불과하던 40여년 전에 지어진 터미널인데, 터미널이 비좁아 불편한 점도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위치이다"고 말했다.

이어 "활주로에서 터미널 사이가 좁아서 항공기 지상이동이나 주기에 필요한 공간이 너무 협소하다"며 "그래서 활주로 옆 평행유도로를  복선화 해야 하는데 그럴 공간이 없다. 터미널에서 바로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는 탑승교도 너무 적어서 이착륙시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가뜩이나 비좁은 지상 공간이 복잡해진 것"이라고 했다.

그는 "터미널을 이전해서 터미널과 활주로 사이의 공간을 확장하면 활주로의 수용능력을 높이고 지연을 줄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며 "그렇게 하면 활주로 하나로도 4000만 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남북 보조활주로를 교차로 활용할 경우 수용능력 증대는 물론 풍향에 따른 안전과 소음 피해 감소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도지사가 된다면 용역이든 공모를 통해 현 제주공항 개선방안에 대한 제안을 받고,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주민들부터 시작해 도민사회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 도민의 의견을 모으고 국토부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정치연합 제주가치의 박찬식 공동대표. ⓒ헤드라인제주
시민정치연합 제주가치의 박찬식 공동대표. ⓒ헤드라인제주

▲ "기초자치단체 부활, 중요하고 시급...꼭 필요"

행정체제 개편 문제와 관련해서는, "기초자치단체 부활은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이다"며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공약화할 것임을 밝혔다.

그는 "코로나를 통해 경험했듯,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주민들과 밀착된 행정기관.자치단체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역할을 필요로 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파악하고 즉각 대응해야 한다"면서 "그런 면에서 기초자치단체의 중요성이 부각됐다"고 말했다.

또 "지금 제주도 상황은 기초자치단체의 부활과 행정구역개편이 연관돼 있다"며 "이것은 도민들의 합의를 거처야 하겠지만, 도의회 토론회에서도 제안이 나왔는데, 기본적으로 국회의원 선거구 정도로 나눠야 인구가 균형있게 나눠질 것으로 본다"고 피력했다.

이어 "행정구역개편 문제는 사람들의 생활권이나 역사적으로 형성된 지역의식이 얽혀 있어서 충분한 도민적 합의가 필요하다"며 "다만 어떤 방식으로든 행정구역 개편해서 기초자치단체 부활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제주시장 및 서귀포시장이 주민들에 의해 선출되지 않고, 법적으로도 자치단체로서 권한이 없다 보니 수동적이고 도청이 시키는대로 움직이는 한계가 있다"며 "이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초자치단체의 부활이 꼭 필요하다"고 거듭 밝혔다.

▲ "JDC, 제주도로 이관해서 역할 전면 재구성해야"

JDC 소속기관 및 정체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제주도로 귀속하고 생태평화도시 조성센터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현재의 JDC는 지금 이름 그대로 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이다. 그동안 JDC는 강제수용권을 이용해 토지를 확보하고 지반을 정리해 사업자에게 팔아넘기는 방식의 개발을 주로 해 왔다"며 "그런데 국제자유도시가 제주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 드러나왔고, JDC의 역할이 더 이상 제주도에 필요하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JDC를 해체하는 방법이 있고, 또 다른 방법은 JDC의 역할이나 기능을 조정하는 방법이 있다"며 "만약 JDC를 해체한다면, JDC가 가진 토지나 재산들이 국가로 귀속될 가능성이 크다. 그것은 맞지 않는 것이다. 아무래도 제주도로 이관해서 그것들을 제주도가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하지 않는가"라고 피력했다.

또 "비축된 토지들도 있고, 조직과 사람도 있기 때문에 JDC를 제주도로 귀속해서 역할을 전면 재구성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것도 앞으로 더 검토를 할 여지는 있다고 본다.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선거구도, 크게 나쁘지 않다...도민 인식 바뀌고 있어"

중앙정치가 거대 양당 대결구도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선거 승리를 위한 전략을 묻자, "선거 구도는 크게 나쁘지 않다고 본다"고 역설적으로 답했다.

그는 "도민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고 본다. 제주도의 현실, 난개발이나 투기로 인한 폐혜를 경험하며, '제주도가 이대로 가서는 안된다'고 생각이 바뀌었다"고 했다.

이어 "거기에다 기후위기라는 심각한 도전이 우리 앞에 다가와 있다. 그런 부분을 정치가 해결해야 하는데, 기존 기득권 정당이나, 거기서 거론되는 후보들을 볼 때 이 세력, 이 분들을 찍어서 제주도가 변할 수 있겠느냐고 도민들이 생각할 것이라 본다"며 "그런 변화의 요구를 얼마나 잘 받아안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민주당 후보들이 인지도나 지지도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이 사람이 도지사 됐으면 좋겠다'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힘의 경우 당세도 그렇고 인물면에서도 그렇고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다"면서 "지방선거는 대통령선거의 영향이 크겠다고도 볼 수 있겠지만, 이번 대선의 경우 누가 대통령에 당선이 되더라도, 과거 노무현.박근혜.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처럼 쏠림 현상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제주도의 경우 그중에서는 독자적인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 대통령을 뽑는 것과 같은 당 도지사를 뽑지 않는 것, 이 부분에 대해 다른 지역보다도 더욱 분리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제주도와 도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 메시지를 정확하게 담아내고, 정책과 인물을 통해 경쟁한다면 충분히 3파전이나 2파전으로 가서, 당선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 "난개발과 투기, 과잉관광으로부터 제주를 지켜낼 것"

그는 대담을 마무리하면서, "도민들도 충분히 피부로 경험하고 알고 계시듯, 더 많은 관광객과 개발이 더 나은 삶을 보장해 주지 않는 것은 분명해 졌다"며 "과연 지난 20~30년간 제주도와 도정이 걸어온 방향을 앞으로 2~30년을 더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제주도가 '제주다운 모습으로 남아있을 것인가', '제주다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걱정들을 많이 하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지방선거는 도민들의 그런 걱정을 덜 수 있는, 전환의 계기가 돼야 한다. 도민들이 그런 선택을 해주실 것"이라며 "제가 도지사가 된다면 그 자체가 제주도의 큰 변화라 생각한다. 도민들의 선택이 제주도의 방향전환을 요구하는 것으로 분명히 확인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난개발과 투기, 과잉관광으로부터 제주를 제주답게 지켜내고 도민들의 삶의 질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비전을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경력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한다"면서 "도민들께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함께해 달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시민정치연합 제주가치의 박찬식 공동대표. ⓒ헤드라인제주
시민정치연합 제주가치의 박찬식 공동대표. ⓒ헤드라인제주

다음은 박찬식 공동대표와의 일문일답 요지.
 
◇ 내년 지방선거에서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화 하셨는데, 먼저 출마 결심 이유는.

- 도민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고 도민과 괴리된 정치를 더 이상 방관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관광객이 1600만명 가까이로 절정에 이른 2016년 경부터 도민사회 저변에 변화가 시작됐다. 

아시다시피, 쓰레기와 하수 문제, 교통체증 등 생활환경 악화, 부동산 가격 폭등 등 여러 문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 관광과 개발에 대한 도민들의 생각이 바뀌기 시작했다. 과잉관광과 난개발, 제주의 환경수용력 등이 주요이슈로 등장했다. 그것이 제2공항 건설에 대해 반대여론이 우세해지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그런데 주요 정당의 도지사 후보든 국회의원 후보든, 제2공항을 반대하는 유력정치인은 아무도 없었다. 송악산개발이나 비자림로 확장, 동물테마파크 등도 마찬가지였다. 개발지상주의 관성에다 지역 사회를 주도해온 토건세력과의 유착 때문라고 생각한다. 

개발과 성장 중심에서 보전과 관리 중심으로 전환해야 하는데 기성의 정치세력과 유력정치인들로는 안 되겠다고 판단했다. 제주의 방향전환을 위해서는 새로운 세력과 인물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창립에 참여했고,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  

◇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에서 진행한 공직예비후보 공모를 통해 예비후보로 선정되셨는데,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가 어떤 단체인지 소개해 달라.

- 적극적인 정치참여를 통해 제주를 제주답게 지키고 더 나은 제주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시민들의 자발적인 결사체이다. 법적 지위나 성격도 그렇고 추구하는 가치나 지향에서도 지역의 다른 여러 시민사회단체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선거를 포함해 직접적인 정치활동을 통해 그런 가치와 지향을 실현해 나가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물론 제주가치와 비슷하게 생태, 평화, 진보의 지향을 가지고 정치활동을 해온 정당도 있다. 그렇지만, 여러 정당으로 분열돼 있는데다, 진보정당들 역시 중앙정치 상황이나 의제 중심으로 움직여온 측면이 있다. 지역의제를 중심으로 지역에서 뿌리를 내리고 확장성을 갖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제주가치와 같은 단체가 나타나게 된 배경이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의 경우 지역정당이나 정당들 간의 선거연합이 법적으로 보장되고, 기성 정당과 별도의 '유권자연합'을 만들어 선거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비례대표 선거제도를 가지고 있는 독일의 경우에도 지역에서 구성된 유권자연합이 득표에 따른 비례의석을 배당받기도 한다. 

제주가치는 지역 현안과 의제를 중심으로 생태적이고 진보적인 변화를 추구하면서 기존 진보정당의 한계를 보완하는 유권자연합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제주가치는 지방선거를 중심으로 진보정당들 및 시민사회운동과 연대해 지역 정치를 바꾸는 데 집중하고 있다. 반면에 대통령선거나 총선과 같은 전국적인 선거에 대해서는 조직 전체 차원에서 통일된 방침을 세워서 대응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 

◇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의 후보'로 확정된다면, 앞으로 본 선거에서도 특정 정당에 소속되지 않고 이 단체의 소속 후보로 계속 뛰겠다는 의미인가.

- 그렇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우리나라가 지역정당이나 선거연합, 유권자 연합을 선거 주체로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무소속 후보가 된다. 정치적으로는 지역 기반 유권자연합의 성격을 띠는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의 후보로서 진보정당 및 시민사회운동과 폭넓은 선거연대를 추구해 나갈 것이다.

◇ '사람도 자연도 아름다운 평화의 섬 제주', '기후위기에 맞서 생태적 전환을 선도하는 제주'를 비전으로 제시했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 우리는 소중한 것을 잃어갈 때 비로소 그것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해군기지로 강정의 구럼비 바위가 파괴되게 됐을 때에야 구럼비 바위가 환경적 가치가 얼마나 크고, 주민의 삶과 정체성에 얼마 큰 의미가 있었는지를 깨닫게 됐다. 

지난 20여년 국제자유도시라는 비전이 제주사회의 변화를 크게 규정해 왔다. 국제자유도시는 쉽게 얘기해서 외국 자본을 유치한 관광개발을 통해 경제성장과 일자리를 만들어내자는 것이다. 그러나 신화역사공원, 영어교육도시를 비롯해서 수많은 대규모 개발프로젝트가 진행된 결과는 무엇입니까? 제주의 허파라는 곶자왈 1/3에 해당하는 900만평이 개발로 훼손되고 안덕면 크기의 녹지, 농지, 산림이 사라졌다. 대규모 개발은 투기 바람을 일으켜 곳곳에 난개발과 막개발의 광풍으로 이어졌다. 제주의 소중한 환경자원들이 사라져가고 있다. 

그런데 그런 개발의 이익은 어디로 갔나? 가격이 오른 땅을 팔아 이익을 본 주민들이 없지 않지만 늘어난 관광과 개발의 이익은 대부분 소수 자본에게 돌아갔다. 그리고 쓰레기와 하수 문제, 교통체증, 범죄 증가, 지가 폭등에 따른 임대료 상승 등으로 다수 도민들에게는 개발의 사회적 비용만 전가됐다.

제주에 맞지 않은 옷임이 확인된 국제자유도시 비전은 이제 폐기돼야 한다. '사람도 자연도 아름다운 평화의 섬 제주'라는 비전은 과잉관광과 난개발, 투기의 광풍에 제주의 자연과 공동체, 사람까지 망가져온 현실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제주 고유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지키고 그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해 나가자는 의지의 표현이다. 

이는 세계적인 현실이자 의제로 다가온 기후위기 대응과 맞물려 있다. 지구의 평균 기온이 산업혁명시기 보다 평균 1.5C 이상 상승하면 거주불능 상태가 된다고 하는데, 이를 막으려면 온실가스 배출을 순제로 수준으로 줄여야 한다. 그것을 위해 주어진 시간이 앞으로 20년에 불과하다고 한다. 

기후위기는 단순히 에너지 전환과 같은 기술적인 대응을 넘어 성장지상주의와 낭비적 과소비 등 그간 우리의 삶을 지탱해온 가치와 삶의 방식 전반을 바꾸는 생태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는 특히 기후위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생태적 전환을 선도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기후위기에 맞서 생태적 전환을 선도하는 제주'를 제기한 것이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제주사회의 발전방향을 규정하는 비전을 국제자유도시에서 생태평화도시로 전환하자는 이야기이다. 

◇ 20대 공약을 제시하셨는데, 어떤 내용들인지 개괄적으로 설명해달라.

- 사실 제주가치 예비후보로 등록하면서 공약을 20개 정리해서 제출했지만, 그건 아직 확정된 공약이 아니다. 제주가치의 예비후보 등록과 내부 논의를 위해 제출한 것이다. 후보 공약에 대해서는 9월 초에 최종적으로 출마 결심을 하고 캠프를 구성해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이다. 

물론 20개 공약에서 언급된 정책들 대부분이 공약에 반영될 것으로 보긴 하지만, 빠진 것도 많다. 그리고, 핵심 공약과 주요 공약, 분야별 공약 등 우선순위나 체계는 후보 캠프의 논의와 제주가치 안팎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정리해 나갈 것이다. 

기본적인 철학과 방향이 있고, 지역 시민사회에서 그 동안 제안된 좋은 정책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진 않을 것으로 본다. 10월 하순 제주가치 후보로 공식 선출된 이후에 핵심 정책과 분야별 정책을 차례로 공개하면서 재차 시민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해 완성해 나가려고 한다. 

◇ 제2공항 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을 맡아 제2공항 반대운동을 주도해 왔는데, 현재 국토부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대한 입장은.

- 한마디로 황당하다. 국토부 관리들이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면서 제2공항과 관련한 최종 결정을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 이후로 미루기 위해 내놓은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행정에 대한 국민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신뢰를 보호해야 한다'는 행정기본법의 신뢰보호원칙을 위반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담당 국장이 "(도민여론조사에서) 1%라도 반대가 많으면 제2공항 접겠다",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환경부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국토부가 당사자로 참여한 여섯 차례의 공개 토론을 거쳐 도민의 의견을 묻는 공식 여론조사에서 도민 다수가 반대했고,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했다. 국민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신뢰를 보호하는 길은 제2공항을 철회하는 것뿐이다. 

그리고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이 가능한지에 대한 판단을 용역에 맡길 수 있는 일도 아니다. 조류충돌 회피와 철새도래지 보호, 숨골, 법정보호종, 소음 등 여러 쟁점들이 있고, 그동안 각 분야별로 전문기관/업체에 맡겨 본조사와 보완 작업까지 했다. 거기 있는 전문가들은 그동안 놀았다는 것인가. 

각 분야별로 전문기관 및 업체들에게 용역을 줘서 보완해도 안 된 것을, 어떤 업체가 여러 분야의 쟁점들을 두루 다 검토해서 보완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단 말인가.

◇ 제2공항 갈등문제, 어떻게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또 현 제주공항의 인프라 확충 문제의 대안은.

- 성산에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해졌음을 인정하고 공항인프라 확충의 필요성과 규모, 적합한 방안에 대해 원점에서 논의하고 검토해야 한다. 

제주의 환경.사회적 수용력을 고려한 적정 관광객 규모에 대한 조사연구와 사회적 논의가 우선이다. 현재 제주공항 이용객이 연간 3100만 명 정도이다. 제주의 환경수용력을 고려하면, 공항을 좀 여유 있고 쾌적하게 이용한다고 해도 연간 3500만~36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면 충분하지 않나 생각한다. 

이번에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제6차공항개발중장기계획을 봐도 제주도의 장래 항공수요는 4000만 명 미만으로 축소조정됐다. 위성과 IT 기술을 활용해 관제와 공항운영 시스템을 첨단화함으로써 공항 수용능력을 획기적으로 증대하고 있는 세계적 추세를 볼 때 현 공항을 연간 4000만 명의 수용능력을 갖춘 첨단 공항으로 개선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사실 이용객이 지금 수준에서 늘지 않더라도 현 제주공항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연간 이용객이 200만명에 불과하던 40여년 전에 지어진 터미널이다. 터미널이 비좁아 불편한 점도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위치이다. 

활주로에서 터미널 사이가 좁아서 항공기 지상이동이나 주기에 필요한 공간이 너무 협소하다. 그래서 활주로 옆 평행유도로를  복선화 해야 하는데 그럴 공간이 없다. 터미널에서 바로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는 탑승교도 너무 적어서 이착륙시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가뜩이나 비좁은 지상 공간이 복잡해진 것이다. 

터미널을 이전해서 터미널과 활주로 사이의 공간을 확장하면 활주로의 수용능력을 높이고 지연을 줄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하면 활주로 하나로도 4000만 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남북 보조활주로를 교차로 활용할 경우 수용능력 증대는 물론 풍향에 따른 안전과 소음 피해 감소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제가 도지사가 된다면 용역이든 공모를 통해 현 제주공항 개선방안에 대한 제안을 받고,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주민들부터 시작해 도민사회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 도민의 의견을 모으고 국토부와 협의해 나갈 것이다. 

◇ 공약에서 기초자치단체 부활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하셨는데, 제주 행정체제 개편 문제에 대한 소신은.

- 기초자치단체 부활은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이다. 코로나를 통해 경험했듯,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주민들과 밀착된 행정기관.자치단체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역할을 필요로 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파악하고 즉각 대응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기초자치단체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공동체 차원의 돌봄에 있어, 돌봄사각지대가 발생했을 때 기초자치단체가 얼마나 능동적.창의적으로 대응하는지에서 차이가 발생했다.

지금 제주도 상황은 기초자치단체의 부활과 행정구역개편이 연관돼 있다. 이것은 도민들의 합의를 거처야 하겠지만, 도의회 토론회에서도 제안이 나왔는데, 기본적으로 국회의원 선거구 정도로 나눠야 인구가 균형있게 나눠질 것으로 본다.

행정구역개편 문제는 사람들의 생활권이나 역사적으로 형성된 지역의식이 얽혀 있어서 충분한 도민적 합의가 필요하다. 

다만 어떤 방식으로든 행정구역 개편해서 기초자치단체 부활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지금 제주시장 및 서귀포시장이 주민들에 의해 선출되지 않고, 법적으로도 자치단체로서 권한이 없다 보니 수동적이고 도청이 시키는대로 움직이는 한계가 있다. 이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초자치단체의 부활이 꼭 필요하다.

◇ JDC를 제주도로 귀속하고 생태평화도시 조성센터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는데, 제주도로 이관하면서 '개발' 업무를 완전히 빼고 생태평화센터로 전환한다면 사실상 JDC를 완전히 없애자는 것인가.

- 현재의 JDC는 지금 이름 그대로 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이다. 그동안 JDC는 강제수용권을 이용해 토지를 확보하고 지반을 정리해 사업자에게 팔아넘기는 방식의 개발을 주로 해 왔다. 

그런데 국제자유도시가 제주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 드러나왔고, JDC의 역할이 더 이상 제주도에 필요하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JDC를 해체하는 방법이 있고, 또 다른 방법은 JDC의 역할이나 기능을 조정하는 방법이 있다. 

만약 JDC를 해체한다면, JDC가 가진 토지나 재산들이 국가로 귀속될 가능성이 크다. 그것은 맞지 않는 것이다. 아무래도 제주도로 이관해서 그것들을 제주도가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하지 않는가. 

어떤 경우에든 개발에 중심을 둔 기능과 역할은 끝났기 때문에 제주를 제주답게 생태환경의 섬, 생태평화의 도시로 만들어가는 역할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비축된 토지들도 있고, 조직과 사람도 있기 때문에. 제주도로 귀속해서 역할을 전면 재구성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도 앞으로 더 검토를 할 여지는 있다고 본다.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 교통문제와 관련한 공약으로 버스요금 단계적 무료화와 대형건물 교통유발부담금 강화 등을 제시하셨는데, 버스요금 단계적 무료화의 취지는 무엇인지. 버스요금 무료화가 '돈 먹는 하마'로 지적받고 있는 대중교통 준공영제 재정운영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개연성이 있지는 않은지.

- 지금의 버스 준공영제는 일년에 1000억 가까운 돈을 쏟아붓고 있는데, 대중교통이 흡수하는 이용량은 얼마 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금 제주도가 지원하는 금액이 1000억인데, 버스회사가 요금으로 거둬들이는 돈이 400억원에 미치지 않는다. 이것은 준공영제를 통해 사기업들이 돈을 버는 구조이다. 

현재 제주도는 교통문제와 기후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렌터카와 승용차를 줄여나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본다.  
도로를 늘리고 주차장을 늘리는 방식으로는 교통문제 해결하지 못한다. 대중교통의 교통분담률을 높여야 한다. 대중교통을 무상으로 함으로써 분담률 높이는 가능성 높일 수 있을 것.

예를 들어 지금처럼 결제를 하되, 월이나 분기 등 단위로 탐나는전으로 돌려준다면 사람들을 대중교통으로 유인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처음에는 버스요금의 50%를 돌려주고,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면 버스를 타려는 도민들이 많아질 것이다. 이에 따른 분담율이 두배 가까이 늘어간다면, 사회적 비용 등을 감안할 때 지금보다 돈이 더 드는 것이 아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버스노선과 교통체계 개편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그동안 대중교통 개편 이후 수요나 흐름을 재분석해서 조정할 부분은 조정해야 한다고 본다. 고향마을을 가 보면 버스 한대에 2~3명만 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굉장히 낭비적인 요소이다. 

이런 노선은 마을버스나 마을택시로 보완하고, 배차간격을 줄이는 등 전체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을 바꾸고, 이와 함께 버스 요금 무료화를 함께 해 나간다면 재정부담이 커지지 않을 것이다. 재정부담이 커지더라도 대중교통 분담률이 높아진다면 주차.교통정체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그곳에서 오는 사회적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중앙정치가 거대 양당 대결구도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어떤 구상과 복안을 갖고 계신지. 

- 도민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고 본다. 제주도의 현실. 난개발이나 투기로 인한 폐혜를 경험하며, '제주도가 이대로 가서는 안된다'고 생각이 바뀌었다.

거기에다 기후위기라는 심각한 도전이 우리 앞에 다가와 있다. 그런 부분을 정치가 해결해야 하는데, 기존 기득권 정당이나, 거기서 거론되는 후보들을 볼 때 이 세력, 이 분들을 찍어서 제주도가 변할 수 있겠느냐고 도민들이 생각할 것이라 본다. 그런 변화의 요구를 얼마나 잘 받아안느냐가 중요하다. 

선거 구도도 크게 나쁘지 않다고 본다. 지금은 민주당 후보들이 인지도나 지지도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이 사람이 도지사 됐으면 좋겠다'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본다. 각 10% 수준에서 비슷하게 나오고 있다고 본다. 

국민의힘의 경우 당세도 그렇고 인물면에서도 그렇고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방선거는 대통령선거의 영향이 크겠다고도 볼 수 있겠지만, 이번 대선의 경우 누가 대통령에 당선이 되더라도, 과거 노무현.박근혜.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처럼 쏠림 현상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제주도의 경우 그중에서는 독자적인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 대통령을 뽑는 것과 같은 당 도지사를 뽑지 않는 것, 이 부분에 대해 다른 지역보다도 더욱 분리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제주도와 도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 메시지를 정확하게 담아내고, 정책과 인물을 통해 경쟁한다면 충분히 3파전이나 2파전으로 가서, 당선될 수 있다고 본다.

◇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도민들도 충분히 피부로 경험하고 알고 계시듯, 더 많은 관광객과 개발이 더 나은 삶을 보장해 주지 않는 것은 분명해 졌다. 

과연 지난 2~30년간 제주도와 도정이 걸어온 방향을 앞으로 2~30년을 더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제주도가 '제주다운 모습으로 남아있을 것인가', '제주다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걱정들을 많이 하신다. 

이번 지방선거는 도민들의 그런 걱정을 덜 수 있는, 전환의 계기가 돼야 한다. 도민들이 그런 선택을 해주실 것이다. 

제가 도지사가 된다면 그 자체가 제주도의 큰 변화라 생각한다. 도민들의 선택이 제주도의 방향전환을 요구하는 것으로 분명히 확인되는 것이다. 

저는 난개발과 투기, 과잉관광으로부터 제주를 제주답게 지켜내고 도민들의 삶의 질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비전을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경력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한다. 도민들께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함께해 달라. <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는 2022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선거참여 확산 및 알권리 충족을 위해 선거 이슈 및 쟁점, 지방정가 화제, 이색 출마 주자 등에 대한 기획취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획취재와 관련해 아이템 추천(제안) 및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의견은 이메일(iheadline@hanmail.net)이나 전화(727-1919)로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2-02-14 15:00:09 | 223.***.***.107
똥이나 싸지말고 환경 운운 하시지!...

토나온다 2021-10-15 19:15:31 | 122.***.***.195
면상보니
구역질부터 나온다.

브릭스 2021-10-12 11:46:32 | 39.***.***.87
이분 얼굴가리면 안되나요? 역겨워

한라산 2021-10-12 11:02:29 | 223.***.***.249
제주공항 터미널을 이전 신축해서 멋진공항 만들자

제주경제 책임져라 2021-10-10 14:27:28 | 59.***.***.187
박찬식 사진도 크게도 나왔네 얼굴안나오게 기사 쓰먼 안될까 홍기자 한심하다 박찬식저런인간이 무슨 기사거리나 되나 참길게도썼네

성산 투기꾼 박멸 2021-10-10 13:15:33 | 39.***.***.22
정석비행장 활용 or 제2공항 전면백지화가 정답!

동부지역 끝자락 성산에 위치한 성산공항은 지역 불균형 및 동부-서부, 산남-산북 최악갈등 조장공항!

동부 끝자락 박아진 성산공항은 도민접근성 최악공항! 성산 투기꾼만 배불리는 개쓰레기 공항! 토지 수용당하고, 소음공해만 끼치는 난산 온평 수산리 주민도 불만인 공항!

인프라 및 예산에서 심각히 소외당하고 벼락거지될 위기에 처한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림한경애월 사람들도 반대하는 최악의 공항!

조천 김녕 세화 성산 표선 남원 위미 효돈 서귀포 아라 삼화에서 30분이면 도착하는 접근성 좋은 정석비행장 활용이 답!

한전공대 지원받은 부영처럼 대한항공 협조받고, 도민 푸대접 제주항공 견제하자! 이것도 싫다면 공항 전면백지화 후 과잉 관광객 포화정책 재검토!

도민의소리 2021-10-10 12:26:07 | 175.***.***.124
이 인간도 이돌문하고 비슷한 사이즈로 전교조 좌빨 냄새 참 심하네.

발이나 닦고 잠이나 자거라

윤상용 2021-10-10 10:09:23 | 115.***.***.250
나가 왜 나오냐~그냥 짱밖혀 있어라~

니 주제를 알아라!ㅉㅉ 2021-10-10 02:19:59 | 223.***.***.129
나름 서울대나와 이름 좀 알려보려구~~?

집어치워라!

니 주제를 알아라!ㅉㅉ

니가 왜 거기서 나와~♬ 2021-10-10 02:16:31 | 14.***.***.202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제주도민 2021-10-10 00:55:33 | 122.***.***.39
뭐가 이리 혀가 길어?

'제주시 집값 안떨어지게 목숨을 다해서 제주2공항 막겠습니다.'

이 한줄이면 될 것을..
환경 생각하면 현존하는 제주1공항도 없애라~
그게 맞지 않냐?

박찬식보다 박명수다! 2021-10-09 23:51:09 | 14.***.***.202
어떻게 저런 놈이...?

차라리 박 명수다!

도민 2021-10-09 12:51:03 | 39.***.***.208
더도말고.덜도말고 전도지사 보다
1%더 행복한 제주를 만들겠습니다.ㅡ

제주가치 대표( 박찬식 제주지사후보 ) .
ㅡ2공항 토론결과 전지사와의 대결서 대승.및
국토부 항공국장에게는 ko 완승
ㅡ환경부2공항 "반려"결정적 기여.제주1등공신
및 2공항 포기선언 직전 "용역"진행중입니다.

ㅡ공약사항ㅡ
도민 5만불..동서균형발전.기초 자치단체 부활.
쓰레기.주차.주거.관광.휴양정책 도민입장으로 전환.
jdc를 도청산하로 귀속..
.자연환경보존.코로나 종식.대형사업 주민동의
ㅡ제주가 변해야.대한민국이 대 발전한다ㅡ
제주인의 심정을 잘 알고있는 박찬식후보를
7십만 도민의 응원한다

고진기 2021-10-09 12:49:04 | 27.***.***.91
rm근디,관상이 도백감이 영 아니여....테스형의 "너 자신을 알라" , 전하마

제주사랑 2021-10-09 10:28:23 | 112.***.***.248
이분보면 구역질 나는데, 안봤으면 합니다.

성산 뉴기어 2021-10-09 10:23:29 | 175.***.***.49
제주 제2공항은 투기꾼 주장이 아니라 우리나라 공항계획/건설/운영/책임까지 지는 ●국토교통부의 정책입니다.
토론회에서 국토부 김태병 항공정책관이 현 제주공항은 “컵에 물이 넘치기 바로 직전까지 찬 상황” 이라고 설명했고, 김포-제주노선은 전세계에서 가장 혼잡한 노선중 하나고, 활주로 이미 100%포화됐고, 터미널도 수용력 초과고, 조종사들이 윈드시어로 김해공항 보다도 이착륙이 어렵다고 했고, 제주공항 관제사들도 제주공항이 가장 어렵고 까다로워 항상 긴장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실제 2017년 민항기와 해군초계기 충돌할뻔 했고요!

이런 수많은 객관적 근거가 현공항의 사고위험을 경고하니 제주도에 제2공항이 필요한겁니다.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1-10-09 10:19:58 | 110.***.***.107
2공항 사실상 확정된 사업인데 이낙연 주도아래 25조나 든다는 대형 적자산업 해저터널을 만들기 위해 치일피일 미뤄왔다. 호남 지역인이 욕먹는 이유가 있음. 편가르는거 원하지 않지만 이낙연과 그의 대변인 오영훈이 본인의 출세를 위해 제주도민을 갈라 놓았다.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사유 보완하여 진행하면 된다.정권교체하면 일사천리진행됨.. 잘못된 것들은 역사가 평가하고 응당한 댓가를 치루게 되리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Rrr 2021-10-08 23:31:37 | 223.***.***.12
제2공항이나 기존 공항 확충보다 KTX연겔이 100배 낫습니다..육지와 직접 연결되서 망한 섬은 없습니다..비행기보다 기차로 연결되는 것이 진정한 연결이고 고립에서 탈피하는 길이고 그 길에 발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세상과 더 넓게 연결되서 죽는 경우는 없습니다..원시인이 현대언과 만나서 풍토병이 아닌 병균으로 죽는 경우를 제외하구요...

도민 2021-10-08 22:14:39 | 121.***.***.176
제주의 이완용
같으놈
아나 떡이다

토나오켜 2021-10-08 20:49:46 | 112.***.***.105
이추룩허잰 경 반대했구나 이제야 알아지켜 기사를 이추룩 길게 써주는이유는 뭔고예?


삼삼이 2021-10-08 18:17:39 | 59.***.***.227
제주의 발전을 거스르는자 절대뽑지마세요.


제주자연 2021-10-08 17:22:40 | 221.***.***.235
제주 다움 좋고 지지 한다. 그러나 제주 다움을 지키다 제주 도민 이탈등으로 밀림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 의식주 행복을 주지 못하는 정치는 하지 말아야한다. 개인의 쓸데없는 아짐으로 도민들을 혼란스럽게 안했으먼 좋겠다

뇌피셜 2021-10-08 16:48:08 | 211.***.***.28
제주다움을 근거로 제2공항 건설 반대하기란 너무 옹색하다. 과연 제2공항 건설 반대의 필요충분조건이 제주다움이라는 명분은 무대책의 선전·선동이다. 제2공항이 들어서면 제주다움이 파괴된다는 말인가. 하지만 제주다움에 구체적인 개념이 없이 특정 집단의 주장만이 전매특허가 아니다. 제주만의 독특함이라고 할 때 섬이란 점이고, 경제와 연관한다면 제2공항 건설은 섬과 세계 접근성 차원에서 중요한 SOC이다. 제2공항이 과잉관광을 부채질한다는 주장이 명료치 않다. 과잉관광이 문제라면 제주산업구조의 70% 이상을 차지한 관광산업 이외의 어떤 산업으로 제주경제를 지탱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든다. 하물며 어떤 산업으로 제주의 힘을 길러낼 수 있는지에 대한 산업 전략 제시도 없어 아쉽다. 일자리가 없어 청년들은 떠난다

도민 2021-10-08 16:42:41 | 211.***.***.28
이런 사람들이 시민사회단체와 국책사업 지역민들을 여론선동으로 갈라치어 갈등조장 해놓고, 그동안 원희룡 발목잡으며 정치를 하겠다고 한다. 진보의 탈을 쓰고 국토부전문가 말을 왜곡해서 그잘난 세치혀로 제주국책사업 강정해군기지와 제주제2공항에 분탕질한 공로가 역적행위임을 70만도민이 알날이 다가 올 것이다. 자기들만의 지나친 뇌피셜로 여론몰이와 선동은 대단하지요. 지금 그대로의 제주다움을 지킬 수 있도록 제주다움 파괴와 과잉관광을 원인으로 들고 있다는 것은 수렵시대로 돌아가자는 말인가. 제주다움과 과잉관광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에 치여 제2공항 건설이 물거품이 된다면 장래 국책사업이 제주에 발붙이기가 험난할 것이다. 제주다움과 과잉관광이란 주관적 주장일 뿐 객관적 개념은 없는데도 말이다.

제주사랑 2021-10-08 14:54:16 | 112.***.***.248
이런 사이비 같은 인물은 왜 계속 기사를 써주냐, 망조가 들었네, 도민사회 갈등만 시키는 사람인데

사이비가 출마? 2021-10-08 14:30:12 | 117.***.***.97
제주도민이 얼마나 우습게보였으면 도지사까지넘보나
도민들 현혹하려고 파트타임 잠시경력으로 국립대 겸임교수라 사칭하고 갈등을 유발한 개쓰레기가 영웅인양 선거에 나온다니 헛웃음만 나온다.
탐욕이 뭇어나는 그대가리로 도민이 넘어간다고 생각하는 사이비가 나오면 감사하지~
자기고향이 서쪽이니 서쪽뵤 받겠다는 기대와 그동안 사이비로 얻은 지명도는 모래성임을 알게해주어야지

지랄 2021-10-08 13:04:38 | 106.***.***.37
찬식아 니 밥 그릇을 알아야지 눈치 보면서 대모나 해라
너 같이 인간 때문에 현 정부가 개판인거여

그냥 좀 2021-10-08 12:26:31 | 122.***.***.195
빠지라!
밥맛 없고
구역질 난다.

저 기관은 아님 2021-10-08 11:41:49 | 112.***.***.181
JDC 그냥 해체시켜주세요 국민의 혈세갖고 자기 홍보나 하고 낙하산 선거조직으로 전락한 이런 기관은 해체시켜야 함


2021-10-08 10:49:08 | 223.***.***.239
완전 도둑놈의 새끼넼ㅋㅋㅋ 누구마음대로 제주도가 다 가져가나? 정부에서 혜택줘서 거지같은 섬 먹고살만하게 만들어줬더니 이젠 꺼지라 하네 ㅋㅋ 다시 거지되고 배 곯아봐야 땅을 치고 울면서 다시 혜택 주세요 ㅠㅠㅠㅠ 할거다. 멍청한 인간

도민3 2021-10-08 10:42:47 | 119.***.***.107
진정한 투사는 선거판에 기웃거리지 않지...5퍼센트 미만 지지율 받고 사라질 인간...

도민 2021-10-08 10:21:09 | 112.***.***.109
결국 이거였냐...2공항 반대하면서 얼굴알리고, 정치할려고 환경단체 부추기고 마을사람들 부추겨 제주 이용하는 루저 정치하력려 약력도 속이고...더 무엇을 속이겠지. 파령치한! 에잇~~

Jssa 2021-10-08 10:16:45 | 106.***.***.162
역겨운 놈~~~~국민의 만전을 무시하고 환경핑계대며 한자리 하볼려고..민주당에 빌 붙어서...

브릭스 2021-10-08 09:57:42 | 39.***.***.87
이런사람이 나오고자 하니 제주미래가 암흘하네

최진학 2021-10-08 09:54:25 | 106.***.***.134
선동가!
얼굴에 거짓이 가득하구나
제주를 말아먹을 인사다

제주팔아먹는 나쁜 시키 2021-10-08 09:26:17 | 110.***.***.149
본인의 출세를 위해서 제주를 팔아먹는
나쁜 인간

재수없다 2021-10-08 09:24:51 | 118.***.***.240
시강강사로 교수사칭한거나
해명하삼

지가 뭔데? 2021-10-08 09:22:57 | 118.***.***.133
이건 완전히 사전 선거운동, 특정인을 위한 사전선거운동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