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박종국 교수, '의ㆍ약학 전문가 위한 약동학' 번역서 발간 
상태바
제주대 박종국 교수, '의ㆍ약학 전문가 위한 약동학' 번역서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국 제주대 교수.ⓒ헤드라인제주
박종국 제주대 교수. ⓒ헤드라인제주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과 박종국 교수가 최근 '의·약학 전문가를 위한 약동학'(도서출판 신일서적)번역서를 출간했다.

원 저자는 미국 미시간대학교의 유명한 약리학 교수인 John G. Wagner. 그는 은퇴 후 자신의 경험과 의학적 자료를 총망라해 이 책을 펴냈다. 30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약동학(pharmacokinetics) 분야에선 탁월한 저서로 알려져 있다. 

약동학이란 약물의 흡수, 분포, 생체내 변화 및 배설을 연구하는 분야다. 사람생체에 대한 약물의 생리학적 및 생화학적 작용과 그 작용기전, 즉 약물이 일으키는 생체의 반응을 주로 연구한다. 약의 효용과 남용 문제를 해결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학문이다. 

이 책은 17개의 장으로 나눠 약동학을 설명하고 있다. 각 장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 약리작용에 대한 수많은 임상실험을 통한 통계적 자료에 근거한 임상결과 및 약리학과 관련된 다양한 수식과 수학적인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번역서 출간이 우리나라 약·의학분야에서 가지는 중요한 의미는 지금까지 병원이나 의학분야의 실무자들이 참고하거나 연구할 만한 수학적 모형을 기반으로 한 약동학 관련 전문서적이 거의 전무한 환경에서 처음으로 출판됐다는 점이다. 

따라서 향후 우리나라의 약리학과 의학분야에 보다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약물이용에 대한 댜양한 수학적 모형에 기반한 연구자료로서 그 활용 가치가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박 교수는 설명했다. 

박 교수는 "이 책은 약리학분야의 전문가와 실무자를 위한 번역서이고 내용 대부분이 난해한 수식과 수학적 모형이 전개돼 있어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으나 약학이나 의학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이나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의사 및 약학 관련 전문가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