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 기후위기 극복 계획 즉각 수립하라"
상태바
정의당 "제주도, 기후위기 극복 계획 즉각 수립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제주도당이 24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후위기 극복계획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정의당 제주도당이 24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후위기 극복계획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정의당 제주도당은 24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특별자치도는 기후위기 극복 계획을 즉각 수립하라"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기후위기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니다"라며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산업화 이전의 지구 온도보다 1.5도 상승하는 시점이 2040년으로 10년이나 앞당겨졌다"면서 "이를 넘어선다면 폭염이나 홍수 같은 기후재난이 훨씬 더 잦아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제주도도 기후위기 시대에 예외일 수 없다"며 "해수면 온도 상승으로 갯녹음 현상이 확산되면서 해조류와 어패류가 사라지고, 한라산 구상나무가 사라지는 등 침엽수 면적이 축소되고 있다. 여름철 폭염과 따뜻한 겨울 날씨가 늘어나며 한해가 다르게 이상기온이 잦아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정의당은 "제주도는 카본프리 아일랜드를 선언하고, 2030년까지 도내 전력 생산량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해 탄소 배출량이 0인 섬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라며 "하지면 현재 제주도는 2015년보다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있고, 특히 민간 항공 분야와 도로수송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또 "선언에 모순되는 개발.토건사업은 계속되고 있다"며 탄소배출이 많은 제2공항, 비자림로 개설 확대가 대표적"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제주도는 기후변화의 직접적인 영향을 고스란히 받고 있는 만큼 다른 지역보다 한발 앞서 현실 가능한 실천계획을 세워야 한다"라며 "제주도 차원에서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하고 비상대책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생활 속 작은 실천계획도 중요하다"라며 "제주도와 공공기관은 매주 금요일 '자가용 없는 날'을 시행하고, 매주가 어렵다면 한달에 한번이라도 '자가용 없는 날'을 시행하라"라고 요구했다.

또 "자가용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라며 "도민들과 함께 '대중교통 이용하기', '1회용 플라스틱 사용하지 않기' 등 캠페인도 민관이 공동으로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오는 9월24일은 '글로벌 기후파업의 날'로, 전 세계에서 시민들이 각국 정부에 기후위기 대책을 촉구하는 날"이라며 "정의당은 원내에서 '9.24글로벌기후파업.정의당 기후행동 추진위원회'를 발족했고, 이제 원내를 넘어 전국민적 운동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생활현장으로 들어가겠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