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제주4.3 완전한 해결 추진...'지속가능한 제주' 만들 것"
상태바
이낙연 "제주4.3 완전한 해결 추진...'지속가능한 제주' 만들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공약 발표..."탄소없는 섬, 스마트 아일랜드 조성"
이낙연 전 대표가 18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당사에서 제주지역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낙연 전 대표가 18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당사에서 제주지역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로 나선 이낙연 전 대표가 18일 제주를 찾아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민주당 제주도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먼저 제주 4.3 사건의 완전한 해결을 추진하겠다"라며 "특별법에 따른 보상금 지급과 재심 과정에서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챙기겠다"고 밝혔다.

또 "유족들께서 원하시는 복합센터 건립과 함께 제주 4.3 평화공원 3단계 공사를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전 대표는 "제주를 탄소 없는 섬과 스마트 아일랜드로 만들겠다"라며 "임기 내에 RE100 전환을 완료하고, 도내 모든 교통수단을 전기차와 수소차 중심으로 완전히 재편하겠다. 드론, 스마트 시티, 관광과 농업 등을 ICT와 융합해 연관산업과 MICE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K-테크노폴리스를 조성하고, 규제자유특구와 연계해 제주 전략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신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이 없도록 단기적으로는 고압직류송전(HVDC)을 통해 잉여전력을 육지로 보내고, 중장기적으로는 그린 수소생산에 활용하도록 지원하겠다"라며 "이를 위해 제주 맞춤형 수소생산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과 수소차 관련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자치분권 2.0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형 특별자치도 완성을 지원하겠다"라며 "실질적 자치입법권 강화, 포괄적 기능 이양 그리고 재정확충 등을 추진하겠다.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단계적으로 6대 4로 조정하고, 지방소비세율을 2030년까지 35%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지역기업 지원을 확대하겠다"면서 "거점 국립대 1인당 교육비를 연·고대 수준으로 올리고, 2025년까지 등록금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나노디그리 프로그램 도입으로 AI‧블록체인‧빅데이터 등 신산업 인재 육성을 지원하겠다"면서 "수도권에서 본사를 이전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10년간 법인세 또는 소득세 전액을 면제하고, 해당 기업이 지역인재를 채용하면 5년간 4대 보험료를 지원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또 "향토기업에 대해서는 국가균형발전 특별회계에 혁신성장보조금 계정을 신설해 기업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저는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몇 번이나 약속드렸다"라며 "저는 그 약속을 지켰다. 올해 2월 마침내 4.3특별법 전부 개정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직선제가 도입된 이후 일곱 번의 대선을 치르는 동안 제주에서 승리한 후보가 모두 대통령에 당선됐다"면서 "제주도민의 선택이 대한민국의 선택이었다. 제주도민들께서 이번에도 현명한 선택을 해주실 것으로 믿는다"며 자신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오전 9시40분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고, 유족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