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복합유적지 관음사·아미산 일대, 국가문화재 등록 추진
상태바
제주4.3 복합유적지 관음사·아미산 일대, 국가문화재 등록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적 가치 추가 발굴 및 유적 실측 조사 진행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시 아라동 소재 관음사와 아미산 일대 4·3 복합유적지를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제주4·3발발 이전에는 일본군 전쟁시설이 구축됐던 관음사와 아미산 일대는 4·3 당시 무장대의 은신처이자, 제2연대 2대대가 주둔했던 군 주둔지로 이용됐다.

특히, 4·3 당시 의귀리 전투와 함께 양대 전투라고 할 수 있는 관음사 전투가 벌어졌던 장소로, 4·3의 총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복합유적으로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숙영지 등 당시의 흔적이 남아있는 만큼 이를 보전·관리하기 위해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기초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4·3 복합유적에 대한 실측과 함께 문화재로서의 가치조사 및 활용 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용역을 올 연말까지 시행할 계획이다.

타당성 조사용역이 마무리되면 도 문화재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문화재청에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을 신청할 예정이다.  

윤진남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관음사·아미산 일대는 4·3에 대한 기억을 재구성할 수 있는 장소”라며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을 통해 4·3의 역사적 교훈과 평화 실천을 모색하는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해 드론을 활용한 수치정사영상(사진)지도를 제작해 광범위하게 분포돼 있는 유적의 형태를 확인했고, 제주연구원은 이를 토대로 관음사·아미산 일대 유적지 기초조사 및 디지털 목록화를 시행한 바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