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블루 타파!' 탐라유랑단, 지역주민에 미소와 활력 드려요
상태바
'코로나블루 타파!' 탐라유랑단, 지역주민에 미소와 활력 드려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사회 긴급문제 해결,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
(7) 코로나19, 사회적 고립으로 코로나블루를 겪고 있는 노인들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서부종합사회복지관은 코로나블루로 심신이 지쳐가는 어르신들을 위해 여가생활을 통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사랑의열매 복지현안지원사업으로 “코로나블루 타파! 탐라유랑단, 지역주민에게 미소와 활력을 드려요”사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에 마음과 몸이 오갈 곳 없는 어르신들은 지쳐만 갑니다. 한경면 마을주민 김OO 어르신은 한숨을 쉬시며 말하십니다. “집에만 있으면 뭐해.. 답답하고 지루하지.. 언제면 (코로나19가) 끝나카..”

한경면은 제주도내 읍면동 중 가장 고령인구 비율은 높지만 어르신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지원체계는 열악하여 코로나블루가 더욱 우려되었습니다. 어르신들의 교류의 장이었던 경로당은 작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 공동취사나 각종 프로그램의 지원이 축소되거나 중단되면서 어르신들의 사회적 교류가 위축되어 갔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어르신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루함과 불안, 불면, 스트레스, 소외감, 우울감을 느끼는 코로나 블루를 호소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서부종합사회복지관한경센터는 어르신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을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보았습니다.

제주고령사회연구센터에서 실시한 2020년 노인실태조사에서 나타난 제주도 노인의 정신건강 및 코로나블루에 관하여 제주지역 노인들의 우울감과 자살률이 전국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독거노인의 경우 우울증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인구가 40%가 넘고 자살경향성도 4.4%로 매우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제주도 노인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의 불편함 1순위로는‘가족이나 친구 등 아는 사람들 의 왕래 감소(70.5%)’, 2순위‘운동이나 친교모임의 감소(46.3%)’로 조사되어 제주지역 어르신들의 코로나블루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서부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긴급한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 복지현안해결을 위한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서부종합사회복지관의 복지현안지원 탐라유랑단 사업은 탐라미소단과 탐라마술단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긍정에너지를 전파하고자 합니다.

탐라미소단(탐라미디어소통단)은 미디어교육을 통해 역량을 키워서 탐라마술단의 마술공연을 지역주민 누구나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SNS 라이브 방송으로 송출하고, 마술공연 영상을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탐라유랑단의 탐라마술단 참여자는 마술공연을 통해 지역 문화활동가로서의 실천기회를 가질 수 있고, 탐라미소단의 참여자는 새로운 여가활동과 취미생활을 개발함으로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지역사회에는 문화공연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과 우울감을 해소하여 참여 어르신과 지역주민에게 미소와 활력을 불어놓고자 합니다.

코로나19로 사람들 간의 왕래가 줄어들고 집 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며 어르신들의 몸과 마음이 지친 상태입니다. 서부종합사회복지관한경센터(관장 안원식)은 “탐라유랑단의 활동을 통해 코로나블루로 인한 지역사회의 침체된 분위기를 활기차게 바꾸는 전환점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일상이 단절된 우리 주위 이웃들에게 더욱 많은 관심이 필요할 때입니다. 우리 어르신들이 활기찬 일상을 회복하고 코로나블루를 이겨낼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서부종합사회복지관 김지수 담당 △나눔계좌 : 농협 963-17-003420, 제주은행 03-13-004820, 예금주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064-755-9810, 홈페이지(http://jj.chest.or.kr)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의 긴급한 사회복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현안 지원사업을 펴고 있습니다.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는 사회복지관련 기관 등을 통하여 어려움에 직면한 이웃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상황에 맞게 긴급 지원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이 프로젝트 관련 홍보 캠페인은 <헤드라인제주>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