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지역사회통합돌봄
상태바
평소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지역사회통합돌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현경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강현경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헤드라인제주
강현경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헤드라인제주

이변이 없다면 앞으로 5년 뒤, 2026년이면 우리나라도 인구의 20% 이상이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

이에 맞춰 서둘러 풀어야 할 문제는 ‘돌봄’이다. 급격한 고령화로 돌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국민 대다수의 보편적 문제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보건사회연구원이 실시한 노인실태조사에서 노인의 57.6%가 다소 거동이 불편해도 약간의 도움만 있다면 살던 곳에서 여생을 보내고 싶다고 응답했다.

노인의 대부분이 병원이나 대형시설이 아닌 집에서 살고 싶으나 병원과 시설 위주의 의료,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어쩔 수 없이 병원과 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돌봄 불안과 부담을 해소하고 국가가 적정 수준 이상 돌봄을 보장하기 위해 2019년 6월부터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선도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은 노화, 사고, 질환, 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살던 곳에서 거주하면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독립생활 지원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지역 주도형 사회 서비스 정책이다. 주변에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계시다면 가까운 읍,면사무소 및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하면 된다.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을 통해 돌봄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들이 더 이상 병원과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의 힘으로 자신이 살던 곳에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서귀포시가 되길 기대해본다.<강현경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